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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뒤편

[역사의 뒤편]-다니엘서 속의 그리스도-Ⅰ. 서론1. 우리는 어떤 세계에 사는가?(1) 상업자본과 산업자본자본주의 역사는 이러하다. 서양에서는 절대 왕조와 맥을 같이하며 발전했던 상업자본의 황금기가 있었다. 바로 17세기의 스페인이나 포르투갈이 이끌었던 대항해 시대이다. 그런데 18세기 말 이후 영국을 중심으로 발전한 산업자본주의가 등장하자 상업자본주의 시대는 막을 고하게 된다.상업자본과 산업자본은 이윤을 획득하는 방법에서 차이가 있다. 상업자본은 공간의 차이, 다시 말해서 가격의 차이가 나는 서로 다른 두 공간에서 이윤을 획득한다. 가령 동해에 인접한 강릉에서는 오징어가격이 서울보다 싸다. 만약 강릉에서 오징어가격이 1,000원이라면, 서울에서는 2,000원에 팔린다. 그렇다면 상인은 강릉에서 1,00..

만나 2025.01.03

히브리서 9:18-22 피여기서 말하는 ‘피’란 예수님의 죽음을 말합니다. 예수님 외에 다른 사람이 흘린 피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예수님과 동일한 피를 가진 혈육이 없다는 뜻입니다.예수님의 이복동생들의 피가 우리 인간의 죄를 사해주는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이제 이 피로 인하여 새로운 하늘나라의 가족을 하나님께서 마련하십니다.이는 오직 ‘예수님의 피’로만 이 지옥적인 세상에서 자기 가족 찾기에 나서신다는 뜻입니다. “누가 내 모친이며 내 동생들이냐 하시고 손을 내밀어 제자들을 가리켜 가라사대 나의 모친과 나의 동생들을 보라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모친이니라 하시더라”(마 12:48-50)이는 하나님의 가족 안에서는 오로지‘피’로만 증거하고 대화하고..

이근호 2025.01.03

십자가-부득불 상

대전-십자가를 아십니까(34강) 고전9:16(부득불 상)20241230b(강의: 이근호 목사)『십자가를 아십니까』 p.153 [십자가와 상급]. 상당히 관련 없어 보이죠. 그런데 이게 관련이 있습니다. 왜 있느냐 하면 예수님의 자기 받은 상이 있어요. 상을 같이 누리자, 하는 대상자가 있기 때문에 상급이란 말이 있습니다. 일은 주님이 혼자 하시고 우리 상은 같이 누리자.그걸 성경 전체로 보면 신랑 혼자 고생하고 신부는 신랑 덕분에 그냥 누리는 것. 그걸 혼인잔치라고 이야기합니다. 혼인잔치의 주인공은 신랑이지, 신부가 아닙니다. 여러 명의 신랑은 없어요. 항상 단 한명의 신랑만 있고, 신부는 숱하게 많습니다. 그야말로 셀 수 없이 많다, 또는 숫자로 표현하면 십사만 사천이다, 그렇게 되는 겁니다.그래서 그..

대전강의 2025.01.03

보호와 인정

대전-신명기(28강) 신명기12:23(보호와 인정) 20241230a(강의: 이근호 목사)오늘은 신명기 12장 19절, “너는 삼가서 네 땅에 거하는 동안에 레위인을 저버리지 말찌니라” 땅을 하나님께서 친히 준비했다는 것에서 이스라엘에게는 이스라엘 위한 땅은 없습니다. 이 땅에는 이스라엘 위한 땅은 없습니다.이 땅에 살지 말라는 뜻이죠. 이 땅에서는 그냥 죽는 것으로 네 할 일 다 했다. 떠나는 것으로 다 했기 때문에 네 땅은 없다. 그럼 땅은 뭐냐? 땅은 비유에요. 땅=비유. 하나님의 언약 나라에서의 땅은 팩트, 실제가 아니고 비유입니다. 가상, 그러니까 무대 세트라고 보면 돼요. 무대 세트. 철거대상이니까. 철거대상에 살던 인간들 역시 철거대상이에요. 심지어 이스라엘조차도 그렇습니다.한편의 연극을 보..

대전강의 2025.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