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26 3

4/26-중심을 보신다는 말은 이런 뜻

(삼상16:7)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 용모와 신장을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나의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을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하나님께서 중심을 본다는 말은 이런 뜻이에요. 그 사람의 미래는 선택하신 하나님의 본마음이 담길 자예요. 하나님의 선택하신 본마음이 담기는 자. 그러니 이거는 뭡니까? 예수님의 고난의 길을 가야 될 사람을 하나님께서는 뽑는 거예요. ■여자의 후손과 뱀의 후손 사이에 그 핍박을 통해서 뭐가 나온다? 약속이 나오면 그 약속을 우리가 믿으라, 가 아니라 이미 그 질서의 일부로서 우리가 포함돼 있는 그런 여유로움. 그 여유로움 어디서 나오는가, 주도권이 나한테 있지 않다는 거예요. 사나 죽으나 누구 것이에요? 사나 죽으나 ..

만나 2025.04.26

4/25-숨겨진 본명을 찾아가는 여정

백성들이 지금 무슨 정신이 없는 거예요. 출애굽 정신이 없는 거예요. 사무엘은 출애굽 정신을 강조했는데, 백성들은 자꾸 영웅을 이용하려고 한다, 이 말이죠. 출애굽 정신이 뭐냐? 이 시점에서 분명히 이야기해요. 출애굽 정신은 뭐냐, 이미 우리는 죽었다는 거예요.이 현실에서 구성되는 나는 현실과 더불어 살겠다는 이 안일함이 다 죽이는 출애굽의 그 사건에 입각해서 우리는 이미 유월절 날 일단은 죽은 목숨이었다. 죽은 목숨인데, 피 발라서 우리는 애굽에서부터 애굽과 전혀 다른 색깔의 나라를 구성하기 위해서 나왔고, 죽음의 바다 홍해바다 건너왔고, 요단강 건너왔고, 이거는 죽어 있는 우리가 힘을 모아서 된 게 아니고, 우리를 죽어 있음을 확실하게 하면서 정작 살아 있는 것은 여기 나오지요. ‘성도는 숨겨진 자기..

만나 2025.04.26

약속의 전개

안양20250417a삼상2장27절(약속의 전개)-이 근호 목사102페이지 아홉 번째 사무엘상 16장 14절에 보면 여호와의 신이 사울에게서 떠나고 여호와의 부리신 악신이 그를 번뇌케 한지라. 사울에게 성신이 임했는데 사울이 성신이 임한 게 아니고 이제 악신이 임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악신을 주실 것 같으면 애초부터 성신을 줘서 사울이 왕이 될 필요가 없어야 되는데 왜 왕이 되게 하시느냐, 이 사무엘상에서 이 점이 파악이 돼야 돼요.처음부터 다윗에게 바로 성신 주셔 가지고 이스라엘의 왕이 되게 하면 되지 않습니까. 근데 왜 하나님은 그렇게 하지 않고, 사울을 왕으로 세워놓고 잘리게 만들고 그리고 그 사울로 하여금 그 다윗에 대해서 어떤 관계를 유지하느냐 하면은 핍박하게 만들어요. 악신 들린 자가 아무..

안양강의 2025.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