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22 4

영문 없는 구원

강남-누가복음 23장 18절 (영문 없는 구원) 240618a-이근호 목사오늘은 누가복음 23장 13절, 빌라도가 대제사장들과 관원들과 백성들 불러 모았습니다. 십자가 예수님의 효과라고 하는 것은 그들이 의도하지 않더라도 예수님 자신 앞에 모든 인간을 불러 모으는 거예요. 양과 염소의 심판주가 되시기 때문에. 이미 오실 때부터 심판주고 하는 모든 행적을 통해서 너희들이 나를 재판하는 과정을 통해서 너희들이 나에게 도리어 재판을 받아야 될 대상인 것을 알려주는 그 일을 주님께서는 내심 성공리에 수행하고 계십니다. 인간이 예수님을 재판하는데 그 재판이 벌써 자기 재판을 주님에 의해서 실시 됐다는 사실을 인간들이 지금 모르고 있어요. 스스로 모르고 있지요. 그러니까 인간은 자기가 자기를 속이면서 안 들킨다 생..

계약의 실효성

강남-사도행전 2장 38절 (계약의 실효성) 250318a-이근호 목사오늘은 사도행전 2장 37절 보겠습니다.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베드로와 사도들이 무슨 이야기 했다고 그들이 마음이 찔렸다. 어떤 이야기 했는데 찔리느냐. 인간이 내뱉은 말 중에서 우리가 듣고 찔릴만한 그런 이야기가 있는가. 과연 그런 말이 있는가. 그것부터 우리가 생각을 한번 해봐야 합니다. 그것부터 생각하고 난 뒤에 마음이 찔렸거든요. 그래서 상담을 한 거예요. 우리가 찔렸다 어찌할꼬. 마음에 찔렸다. 거기에 대해서 연이어서 하는 말이 어찌할꼬. 어찌할꼬 에서부터 마음을 이렇게 모아보면 내 마음은 더는 내가 손대기 싫다 이런 뜻이겠죠. 내 마음을 더..

강남강의 2025.04.22

생명나무로 본 창조

첫 번째 시간하겠습니다. 오늘은 53페이지 (1. 창세기와 한국교회) 창세기 먼저 이야기하고 한국교회는 약간 옆에서 현재 한국교회 사정은 잘 아는 거니까 창세기가 모르지요. 한국교회는 잘 아는데 창세기는 모르지요. 창세기와 한국교회에서 창세기는 말씀에 해당되는 겁니다.창세기는 말씀에 해당되는 거고요, 창세기부터 해석하면 안 됩니다. 신약에서부터 창세기를 해석해보면 창세기는 뭐냐 하면 ‘계약’입니다. 계약. 언약. 이 계약, 언약을 빼어버리니까 창세기가 설명이 안 되는 겁니다. 계약으로 언약으로 맺어졌다는 말은 이 점을 꼭 염두에 둬야 돼요. 무력, 무력은 힘이에요. ‘무력(武力)이 없으면 계약은 무효다.’ 계약은 무효다.이 사회에서도 마찬가지에요. 계약에 누가 보증을 해줘야 돼요. 계약에. 대표적인 것..

4/22-내가 죽는 것은 주의 일

그런데 ‘내가 죄인’이라는 사실은 사색해도 안 되고, 성경 봐도 몰라요. 따라서 내가 죽는다는 것은 실상 되시는 분이 자기 자신을 드러내기 위해서 나를 필히 반드시 죽여야만 하는 사실인 거예요. 내가 죽는 것이 나는 나의 일에 속한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 내가 죽는 것은 주님의 일에 속했던 겁니다. 1. Now faith is the substance 물질 실체 본질 of things hoped for, the evidence of things not seen.2. For by it the elders obtained a good report.3. Through faith we understand that the worlds were framed by the word of God, so tha..

만나 2025.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