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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과 의미

사실과 의미2016년 5월 15일                                본문 말씀: 고린도전서 15:16-19(15:16)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사는 것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사신 것이 없었을 터이요(15:17)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15:18)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으리니(15:19)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바라는 것이 다만 이생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리라사람들은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라고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사실fact이라고 말합니다. 이 사실들의 집합을 사람들은 현실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현실이라고 여기는 것들이 현실의 전부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현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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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가에 함께 죽음

십자가에 함께 죽음 2018년 2월 11일                          본문 말씀: 갈라디아서 2:19-21 (2:19) 내가 율법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었나니 이는 하나님에 대하여 살려 함이라 (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2:21)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 만일 의롭게 되는 것이 율법으로 말미암으면 그리스도께서 헛되이 죽으셨느니라 인간의 존재보다 율법의 존재가 우선입니다. 하나님의 법을 지켜서 다시 낙원으로 귀환하려는 의도는 이미 악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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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명 지키기

■설교노트   계명 지키기2015년 5월 17일                               본문 말씀: 고린도전서 7:18-19(7:18) 할례자로 부르심을 받은 자가 있느냐 무할례자가 되지 말며 무할례자로 부르심을 받은 자가 있느냐 할례를 받지 말라(7:19) 할례 받는 것도 아무 것도 아니요 할례 받지 아니하는 것도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하나님의 계명을 지킬 따름이니라할례 계명도 전체 계명 속에 포함된다는 것이 인간들의 상식입니다. 하지만 사도 바울은 복음 안에 들어앉아서 외칩니다. 이미 할례 계명은 인간하고는 상관없이 하나님이 보내신 분에 의해서 달성이 되었다는 겁니다. 이것을 가지고 골로새서 2:11-12에 보면, “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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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마다 죽노라

날마다 죽노라2016년 6월 5일                                 본문 말씀: 고린도전서 15:29-34 실생활에서 복음으로 인한 비장함을 드러낸다는 것은 세상 사람과 다른 현실관을 갖고 있다는 말입니다. 보통 현실이란 ‘죽고자’가 아니라 ‘살고자’ 하면서 형성됩니다. 그런데 사도는 말합니다. “나는 날마다 죽노라” 즉 본인이 그렇게 살고 싶어하는 것과는 상관없이 다른 분에 의해서 이런 식으로 살아가고 있다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특이한 현실관이 그 입장에서 제시됩니다. 그 세계관은 바로 일괄적으로 세상은 하나님의 분노와 저주와 심판 아래에 놓여 있다는 세계관입니다.   사람이 죽는 것은 세포가 맥이 빠져 죽는 것이 아니라 진리를 몰라서 죽는 겁니다.  하나님께서 생각하시는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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