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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야의 오해는 자신마저 0로 간주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즉 7000=0입니다. 7000명이나 있다고 여유부릴 상황을 하나님께서는 허락하시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창조되는 늘 반복되는 식으로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은혜’라 하나님의 창조행위의 방식으로 등장하면서 보이는 특이성입니다.성도끼리는 동업자들이 아닙니다. 힘을 합치고 단결해서 전도 업무를 수행할 직원들이 아닙니다. 그들이 보여주어야 될 것은 ‘은혜 받고 난 뒤의 솜씨’가 아니라 그냥 ‘은혜’입니다. 이 은혜는 같은 은혜도 아니요 다른 은혜도 아닙니다. 그것은 은혜임을 평할 자리를 지워버려 나가기 때문입니다.엘리야 시대에 남은 7000명이 있더라도 이들은 힘을 합해 조합을 결성하고 지하 활동을 전개한 게 아닙니다. 신앙 독립..

만나 2025.02.14

불의한 하나님

하나님의 불의2013년 10월 6일                           본문 말씀: 로마서 9:13-18(9:13) 기록된 바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하심과 같으니라(9:14)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하나님께 불의가 있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9:15)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 하셨으니(9:16)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9:17) 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곧 너로 말미암아 내 능력을 보이고 내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9:18) 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

만나 2025.02.14

감람나무

감람나무2014년 1월 12일                            본문 말씀: 로마서 11:13-18(11:13) 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 내가 이방인의 사도인 만큼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11:14) 이는 혹 내 골육을 아무쪼록 시기하게 하여 그들 중에서 얼마를 구원하려 함이라(11:15) 그들을 버리는 것이 세상의 화목이 되거든 그 받아들이는 것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것이 아니면 무엇이리요(11:16)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11:17) 또한 가지 얼마가 꺾이었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가 되었은즉(11:18) 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랑하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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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00명

7000명2013년 12월 15일                             본문 말씀: 로마서 11:1-5(11:1)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버리셨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나도 이스라엘인이요 아브라함의 씨에서 난 자요 베냐민 지파라(11:2) 하나님이 그 미리 아신 자기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셨나니 너희가 성경이 엘리야를 가리켜 말한 것을 알지 못하느냐 그가 이스라엘을 하나님께 고발하되(11:3) 주여 그들이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으며 주의 제단들을 헐어 버렸고 나만 남았는데 내 목숨도 찾나이다 하니(11:4) 그에게 하신 대답이 무엇이냐 내가 나를 위하여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한 사람 칠천 명을 남겨 두었다 하셨으니(11:5) 그런즉 이와 같이 지금도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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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에 대하여 죽은 자

죄에 대해서 죽은 자2013년 4월 28일                     본문 말씀: 로마서 6:1-3(롬 6:1, 개역)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은혜를 더하게 하려고 죄에 거하겠느뇨』(롬 6:2, 개역) 『그럴 수 없느니라 죄에 대하여 죽은 우리가 어찌 그 가운데 더 살리요』(롬 6:3, 개역)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사람에게 있어 기본적으로 말이 많습니다. 세상 사는 것이 너무 힘들어 죽어서는 좀 더 편하게 영생을 누리고 싶은 충동을 인간들은 지울 길이 없습니다. 그래서 세상 살면서 당했던 그 모든 고통과 스트레스를 천국에 가서는 편히 쉬면서 보상받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생각하는 ‘죽음’이라는 의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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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위냐 믿음이냐

행위냐 믿음이냐2013년 2월 3일                               본문 말씀: 로마서 3:27-31(롬 3:27, 개역)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뇨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사람이(롬 3:28, 개역)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롬 3:29, 개역) 『하나님은 홀로 유대인의 하나님뿐이시뇨 또 이방인의 하나님은 아니시뇨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느니라』(롬 3:30, 개역) 『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는 무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롬 3:31, 개역)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 그럴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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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월절의 완성

유월절의 완성2012년 5월 20일                         본문 말씀: 누가복음 22:1-6(눅 22:1, 개역) 『유월절이라 하는 무교절이 가까우매』(눅 22:2, 개역)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예수를 무슨 방책으로 죽일꼬 연구하니 이는 저희가 백성을 두려워함이더라』(눅 22:3, 개역) 『열둘 중에 하나인 가룟인이라 부르는 유다에게 사단이 들어가니』(눅 22:4, 개역) 『이에 유다가 대제사장들과 군관들에게 가서 예수를 넘겨 줄 방책을 의논하매』(눅 22:5, 개역) 『저희가 기뻐하여 돈을 주기로 언약하는지라』(눅 22:6, 개역) 『유다가 허락하고 예수를 무리가 없을 때에 넘겨 줄 기회를 찾더라』누가 누구를 팔아넘긴다는 것은 부녀자나 정신박양자나 어린아이를 유괴했을 때나 있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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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언약

새 언약2012년 5월 27일                            본문 말씀: 누가복음 22:14-20(눅 22:14, 개역) 『때가 이르매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눅 22:15, 개역) 『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눅 22:16, 개역)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유월절이 하나님의 나라에서 이루기까지 다시 먹지 아니하리라 하시고』(눅 22:17, 개역) 『이에 잔을 받으사 사례하시고 가라사대 이것을 갖다가 너희끼리 나누라』(눅 22:18, 개역)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이제부터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때까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다시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고』(눅 22:19, 개역) 『또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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