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4강-YouTube강의(외침 여호수아 6:5)20210608-이 근호 목사
제354강, 제목은 ‘외침’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사람들과 같이 동행할 때 원칙이 있어요. 어떤 원칙이냐 하면 장애를 줍니다. 장애물을 앞에다 딱 두죠. 이스라엘 앞에 장애물이 있다는 것은 성도에게도 마찬가지라는 겁니다. 항상 장애가 있습니다.
그 장애에 대해서 이스라엘 사람들은 겁낼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장애가 만만한 장애 같으면 겁을 안 낼 텐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이 항상 자력으로 진격 또 진격하는 것을 뻔히 아시기 때문에 이스라엘이 행해서 갈 수 있는 약속의 땅은 존재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이스라엘이 좌절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놓으시고 그 다음에 거기에 부딪치게 만드는 겁니다. 차가 과속해서 절벽에 무모하게 충돌하는 것처럼 부딪치는 방식으로 가게 하십니다.
그러면 이스라엘 사람들이 손을 놓죠. 그것을 주님께선 의도했습니다. 그래서 ‘외침’이라 되어 있는데 이 외침은 하나님께서 동행하는 그 집단을 이끄는 원칙이 됩니다. 그 원칙을 출애굽기 14장 13절에서는 이렇게 언급하고 있어요.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두려워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날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또 다시는 영원히 보지 못하리라” 14절,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
이게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인도하는 방식입니다. 두려운 것을 줘놓고 호들갑떨지 말라는 거죠. 한번 가만히 지켜봐라. 지켜보게 되면 너희들은 너희들만 있는 것이 아니고 다른 분이 너희와 동행하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그래서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을 가는 데에 있어 원칙은 뭐냐 하면 이 길 또 이 미래는 인간들이 예상할 수 있는 미래도 아니고 인간들이 찾아낼 수 있는 그러한 미래의 길도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하는 겁니다. 그래서 인간이 생각하는 구원은 엉터리이며 하나님께서 길을 열어줄 때만 비로소 예상 밖의 구원의 길이 나온다는 것을 이스라엘을 통해 알려주는 겁니다.
그렇게 해야 하나님이 도와줄 때만 가능한 구원이 되어요. “나 미리 다 알았거든” 이것을 절대로 용납 안 해줘요. 그러니 ‘가만히 서서’라는 거예요, 가만히 서서. 그러면 가만히 서 있을 경우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적들에 대해서 또는 장애물에 대해서 아무 기여한 것이 없게 되죠. 아무것도 한 것이 없게 돼요.
이 원칙이 출애굽기 17장에도 계속 이어집니다. 출애굽기 17장에 보면 아말렉 민족이 나왔을 때 10절-11절에 보면 “여호수아가 모세의 말대로 행하여 아말렉과 싸우고 모세와 아론과 훌은 산꼭대기에 올라가서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기더니” 이렇게 되어 있어요.
출애굽기 17장 10절, 11절에 나오는 이 이야기하고 아까 했던 출애굽기 14장 “가만히 있거라”하고 어떻게 계속해서 동질의 연속성을 유지하는가를 찾아봐야 됩니다. 가만히 있으라는 말은 장애가 네가 원해서 또는 네가 예측 못한다고 해서 장애가 없거나 있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일방적으로 장애를 줬으며 일방적으로 장애물을 줬다는 것은 장애물을 치워버리는 그것도 줬다가 없어지는 그것조차 하나님께서 개입하시는 거예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두려워할만한 장애를 줬다는 말은 하나님은 적들과 싸우지는 않아요. 왜냐하면 그들은 물이니까. 아무것도 아니에요. 하나님이 뭐 하나 슬쩍 해놓고 본인이 해놓고 본인이 치우는 거예요.
그러면 하나님은 누구와 싸우느냐 하면 하나님은 자기 백성, 이스라엘하고 싸우는 겁니다. “겁나지, 겁나지? 내가 치워줄게.” “아이고, 간담이 서늘했습니다.” “뭐가 간담이 서늘해? 네가 뭐 예상했구나.” “아이고, 아무리 주께서 도와주지만 두 번 다시 그런 아찔한 일은 안 일어났으면 참 좋겠습니다. 큰일 날 뻔했잖아요. 그걸 경상도 말로 식겁했다 하거든요. 식겁했잖아요.” “식겁해서는 안 되는 이유가 뭔데?” 그게 성립이 안돼요.
그 식겁한 것에 이제는 깊이를 더합니다. 이제는 즐겨 참여하는데 어떻게 참여하느냐 하면 도저히 인간의 머리에서는 나올 수 없는 방식을 주님께서 이제는 네 쪽에서 내가 시키는 대로 한번 해봐라. 전에는 관람객이었고 관찰자였는데 이제는 더 이상 관람객, 관찰자가 아니고 식겁하는 주의 일에 참여시킵니다.
참여시킬 때 여전히 인간이 예상 못한 방식을 동원하죠. 그것이 뭐냐 하면 지팡이 들고 올렸다가 힘 빠져서 내려갔다가, 올라갔다 내렸다가 해보라는 겁니다. 이건 모세의 아이디어가 아닙니다. 받치고 있는 아론과 홀의 아이디어도 아니고. 전쟁하는 여호수아한테도 생뚱맞은 광경입니다. 뭐 이런 게 있냐는 말이죠.
만약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아말렉을 이겼다면 이스라엘 백성 생각이 그 다음번 전쟁할 때 맨날 모세보고 지팡이 들고 오르락내리락 하래. 그 방식을 또 써먹을 거란 말이죠. 그러나 이미 어떤 방식을 줬다는 말은 이미 그 방식은 시효가 끝났다는 거예요. 두 번 다시 안 합니다.
홍해 건너갈 때 쫙 갈라지고 건너갔잖아요. 그 방식은 그 순간으로 끝나버렸습니다. 그것을 가지고 사건이라 하는 거예요. 주님의 십자가 사건은 누구와 연계가 되느냐 하면 내가 얼추 안다는 나의 교만과 연계해서 십자가가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에게 적용시킵니다.
십자가 피, 말로만 반복해서 줄줄이 외워서 되는 게 아니고 십자가 피 맛의 다양성, 나의 태도와 나의 속셈과 연계되어 가지고 내 생각에서 나올 수 없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피의 원칙을 적용시킵니다.
피 바른다고 천당 가는 게 아니고요. 그 피라는 자체가 맨날 알던 피가, 피가 이런 거였어? 그 때 그 때마다 새롭게 다가오는 정황과 상황과 사건을 주께서는 우리를 데리고 의도적으로 만들어 나가는 거예요. 그러니까 성도라 하는 것은 맨날 장에 가면서도 혼자 못가고 엄마 손에 이끌려서 장보러 졸졸 따라다니는 어린아이 같은 심정입니다.
엄마가 장보는 코스가 있을 때 ‘분명히 엄마는 오늘 이 코스 갈 거다’ 라고 생각했다면 주님께선, 엄마는 그 아이의 생각을 아시고 다른 코스를 가버려요. 다른 코스로 갔을 때 그것은 무슨 뜻이냐 하면 “가만히 있어. 내가 알아서 다 할게.” 라는 말을 그러한 다른 변화 속에서 하는 겁니다.
그러면 지팡이 하는 것도 다 써먹었습니다. 지팡이 왔다갔다 하는 것도 두 번 다시 안 써먹습니다. 그 다음에 써먹는 방법이 뭐냐 하면 바로 오늘 본문의 제목처럼 여호수아 6장의 이야기입니다. 여리고성을 함락하는데 백성들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사 저 여리고성을 우리에게 줄 것이라고 생각한 거예요.
5절에 보면 “제사장들이 양각나팔을 길게 울려 불어서 그 나팔 소리가 너희에게 들릴 때에는 백성은 다 큰 소리로 외쳐 부를 것이라 그리하면 그 성벽이 무너져 내리리니 백성은 각기 앞으로 올라갈찌니라 하시매” 이렇게 되어 있어요. 이 원칙은 출애굽기 14장 14절의 원칙, “가만히 있거라”의 원칙과 동질한 연속성을 유지하는 겁니다.
가만히 있는 방식이 상황에 따라서 바뀌는 겁니다. 여리고성 앞에서는 가만히 있는 방식이, 나팔을 불 때 그 나팔 소리에 그들의 목소리를 같이 섞어버리는 거예요. 섞어버리면 그 양각나팔소리가 부각이 되면서 여리고성 무너짐은 더불어 따라오는 겁니다. 양각나팔 소리 안에 그들의 소리를 섞이게 만드는 거예요.
그러면 양각나팔이라는 것은 민수기나 율법에 보면 모든 전쟁을 시작하기 전에 부는 게 아니고 놀랍게도 모든 전쟁이 마감되었음을 빰빠바밤빰 빰 알렸을 때 부는 게 양각나팔이에요. 그러니까 산 위에 모든 걸 다 선별하고 깃대 옮기면서 ‘이 땅은 우리 땅이 되었습니다’ 라고 과거를 보면서 현재를 선포하는 그 나팔 소리에요.
그러니까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그 양각나팔 소리 속에 그들의 외침이 섞였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이미 확정지은 그 미래의 상황에 그들이 미리 거기에 참여토록 하게 하는 겁니다. 이것을 신약적으로 하면 다 이루었다는 거예요. 다. 이.루.었.다. 이 소리에요. 다 이루었다.
초대교회에서 사자가 와서 “무섭지? 예수 거부하면 살려주고 예수 믿는다고 하면 사자한테 뜯길 것이다” 하고 초대교회 고난 받을 때 초대교회에서 외쳐야할 것은 다섯 자에요. “다 이루었다.” 뜯어먹든 볶아먹든 삶아먹든. 구원은 끝났어. 끝났어. 다 끝난 거예요. 끝났음, 끝났다는 사실을 확인시키기 위해서 사흘 동안 굶은 사자가 다가온 겁니다.
과정 생략이에요. 그들은 미래 오기 전에 과거의 사자가 오는 거고 이미 그것이 끝난 상태이기에 사자가 오든 바퀴벌레가 오든 상관없는 거예요. 끝나버렸다는 거예요. 이게 참여입니다. 세례요한의 외침. 세례요한한테는 이미 구원이 된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