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3 4

간수들의 감옥

[24대구강의] 조직신학의 고속도로 09 - 간수들의 감옥24,11,18 강의 : 이근호, 정리 : 구득영* 창조자 VS 창조물오늘은 교재 71페이지에 나오는 '창조론'에 대해서 하겠습니다. 창조에 대해서는 두 가지를 생각해주어야 하는데, 창조됨, 즉 "나는 창조되었다" 라는 것과, 그리고 다음에는 '창조자', 이 두 가지를 생각해야 한다는 겁니다.그런데 사람들은 어디에 관심이 있느냐 하면, 앞에 '나' 라는 것이 등장해버리면, 창조론의 내용이 창조자에게로 향하지 않고 '나' 라는 것, 창조됨으로 관심이 쫙 쏠리게 된다는 말이죠. 즉 "나니까 창조되었다" 라고 하게 된다는 겁니다. 그래서 창조자에게 대한 관심이 뚝 떨어진다는 말이죠.그러면 창조물이 무엇을 가리느냐 하면, 창조주를 감추는 식으로 활동하게 ..

대구강의 2024.12.03

두 개의 시선

[24대구강의] 조직신학의 고속도로 08 - 두 개의 시선24,11,04 강의 : 이근호, 정리 : 구득영* 천주교와 자연계시 !!오늘은 교재 60페이지에 나오는 '자연계시'에 대해서 하겠습니다. 이 자연계시는 성경에 나오는 말이 아니고 신학자들이 지어낸 것인데, 즉 "자연에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에, 그 자연을 통해서 하나님을 알 수 있다" 라는 겁니다.그렇게 해서 생겨난 종교가 곧 천주교인데, 토마스 아퀴나스와 둔스 스코투스와 같은 자들을 통해서 이러한 천주교의 신학이 이미 중세말기에 확립이 되어있었다는 말이죠. 그리고 여전히 그 범위에서 벗어나지를 못하고 있다는 겁니다.그러니 인간은 어떻다는 겁니까? 전적으로 타락한 게 아니고, 약간은 하나님을 알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었다는 것이죠. 그래서 어떻게 ..

대구강의 2024.12.03

12/3

신약에 와서 문제는 해결됐어요. 해결 끝났어요. 뭐 연애편지를 받든, 위가 뭐 복통이 일어나든, 그 모든 것이 주께서 그런것에 구애받을 필요 없다고, 그것 가지고 니가 신경 쓸 문제가 아니라고, 이 세상에 니가 신경 쓸 일체의 문제를 남겨둔 적이 없다고 너의 가치는 이미 십자가로서 죄 사함을 받은 걸로 이미 종결되었음을 우리에게 알려주는 것, 그런 세월만, 그런 남은 여생만 우리에게 남아있습니다. 기도하겠습니다.하나님 아버지, 성경 말씀을 허투루 듣지 말고 내가 성경 말씀 지켜서 구원받는 것도 성립될 수 없는 가짜인 것을 깨달아서 이미 구원되었기에 비로소 성경뿐만 아니고 모든 세상 돌아가는 것이 범사에 감사하고 기뻐할 일뿐인 것을 깨닫는 저희들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하..

만나 2024.12.03

오순절

강남-사도행전 2장 1절 (오순절) 241119a-이근호 목사오늘은 사도행전 2장 1절에 나오는 오순절 이야기입니다.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그렇게 되어있지요. 성령께서 불로 나타나지 않으면 우리가 다른 방언을 따라서 복음을 전할 수 없는 걸까요? 복음을 각각 15개국에 있는, 구절에 보면 15개국이 나오는데 이스라엘이 멸망하고 난 후에 흩어졌던 유대인들이 고향 찾아 온 겁니다. 오순절 되어서. 그들에게 예루살..

강남강의 2024.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