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교회110616요한계시록12장-(묵시의 그릇)-17강a-(이 근호 목사)
제 17강a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요한계시록 12장부터 7절부터이지만 12장 처음부터 다시 보겠습니다. 여기 나오는 용어들이 밑에 점선으로 된 구조에 감겨있다. 구조, 일종의 그릇인데 여기에 담겨있고 여기에 나오는 용어, 사건들은 이 그릇에서 나오는 용어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뱀 나오죠. 열 두별 나오죠. 이런 용어들이 여기에 개입됩니다. 원래 이 역사 자연세계에는 별이 있습니다. 별이 열 두 개만 되겠습니까? 수천 억 개가 더 되는데, 이 별이 이 구조상 감긴 묵시적 구조인데 역사를 초월한 어떤 체계에 어떤 시스템에 감겨다니?자연에 있는 별도 묵시의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서 동원돼야 되는 겁니다.
항상 어떤 보이지 않는 구조에 담겨있다고 생각한다면, 담겨있기 때문에 자연에서 우리가 익히 아는 뱀, 뱀이야 기다란 짐승 파충류 아닙니까? 그런데 여기는 옛 뱀이라 돼 있다 말이죠. 그럼 늙은 뱀입니까? 이것을 살모사, 독사 그 정도라고 이해하신다면 이것은 묵시적 그릇에 안 담겨 있을 때, 우리가 나 여기 인간 있고 자연세계 나무 있고 산 있고 풀 있고, 이랬을 때는 ‘어, 저 뱀 가네.’ 그렇게 이야기 할 수 있다 말이죠.
그런데 인간 있고 뱀 있고 별 있고 자연 세계만 전부 인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고 요한계시록에 예수님께서 죽었다가 부활함으로 말미암아 묵시세계가(천국세계) 실제로 우리를 감싸고 있다는 것이 드러난 순간부터는 이 묵시세계를 표현하기 위해서 자연세계가 배치돼 있다는 것이 드러나는 겁니다. 예, 이제 약간 감이 오죠?
요한계시록에서 지금 설명을 해야 되니까 ‘여러분, 넘어갑시다. 넘어갑시다.’ 이러면 곤란하다 말이죠. 이 옛 뱀이 왜 등장하며 여자의 머리에 왜 열 두별이라 있는가, 별 하나 뒤집어 써 보세요. 얼마나 무거운지, 별 무겁습니다. 지구도 무거운데 별을 더 무겁죠. 태양이 얼마나 무겁다고요. 그 엄청난 무게를 어떻게 견딥니까? 이러한 보이지 않는 묵시라는 그릇을 배제해 버리면 설명이 될까요? 안 될까요? 설명이 되질 않는 겁니다.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여기에 등장하는 인간, 아들 그리고 여자, 여자와 아들은 인간으로 등장하죠. 둘 다 인간이니까. 이것이 묵시라는 그릇이 없을 때에는 그냥 아들은 여자가 낳은 아들로 끝나는 겁니다. 저 구로구에 어떤 평범한 빌라에 사는 어떤 아줌마가 아들을 낳은, 그것도 여자가 아들 낳은 거죠. 하지만 묵시 그릇에 담긴 순간, 이 여자는 보이지 않는 복음적인 진수를 담아서 여인이 돼야 되고 이 아들은 그냥 보통 남자 아들이 아니고 묵시적인 사건을 흠뻑 담아서 아들이어야 되고 그리고 여기에 있는 뱀은 그냥 산에 기어가는 불쌍한 짐승이 아니라 이러한 세 각의 삼각구조를 이루면서 하나님의 뜻을 보여주기 위해서 동원된 새로운 피조물인 거예요. 피조물이라 하는 것은 하나의 역할극, 하나의 배우고 사실 그 배후에 문자적으로 어떻게 설명할 수 없으면서도 존재하는, 문자적으로 표현이 안 되면서도 분명히 있는 그것을 알고 있는 자연세계에 우리가 알고 있는 언어세계의 문자로서 표현하는 겁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우리는 이 안에 담겨있는 자연세계, 우리가 사는 역사세계, 이것도 설명해야 되겠고, 그 다음에 이것을 담는 보이지 않는 그릇이라는 묵시세계의 구조, 시스템, 이 체계, 이것도 이야기해야 되고, 오늘 본문은 이 두 가지 이야기를 다 해야 되는 겁니다. 두 가지 이야기를 다 해줘야 이 요한계시록 12장에서 표현 하려는 의미를 다 보여줄 수가 있습니다. 자, 이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이러한 것이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아주 간편한 기초문제부터 출발해 들어가서 이 문제를 풀어보겠습니다. 여러분, 아시는 것이니까 질문 답변하면서 해 봅시다. 아시는 이야기니까. ①번, 예수님은 누굴 소개하느냐 하면, 하나님을 소개하고 인간을 소개하기 위해서 예수님 오셨다. 맞죠? 중보자니까. 예수님께서 그냥 하나님만 소개한다면 예수님께서 십자가 질 이유는 없죠. ‘여러분, 하나님에 대해서 잘 모르죠? 알려 드릴게요. 받아 적으세요.’ 이러면 십자가 질 이유가 없잖아요. ‘여러분, 산상 설교 해 드릴까요? 설교 합니다. 설교 끝났습니다. 난 하늘나라 갑니다.’ 이러면 십자가 질 이유가 없다 이 말이죠. 예수님은 누구를 상징해야 돼요? 인간을 상징해야 돼요. 하나님 쪽으로 소개하면서 그것이 인간을 소개되는 겁니다.
②번, 그러면 인간은 뭘 하느냐 하면, 인간은 자기로부터 출발해서 하나님 이야기하고 자기를 둘러 싼 자연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겁니다. 왜, 살아야 되니까. 자연이라는 것은 주로 땅이 되겠죠. 땅에서 올라오는 어떤 시련, 이런 것도 되겠지만 인간은 창세기부터 보면 인간은 자연에서 땅에서 이 대지에서 ‘ 어떻게 살고’하고 그리고 가인 같은 경우에는 하나님께 뭘 드리죠? 창세기 4장에 보면 제사를 드리죠? 인간은 자기로부터 출발한 거예요. start, 자기로부터 출발해서 하나님 이야기하고 자기를 이야기하는 겁니다.
그릿?①번하고 ②번하고 보세요. 예수님은 하나님, 인간 생각하는데 이 자리, 설명하는 이 자리에 누가 턱하니 들어앉아 있습니까? 인간이 들어앉아 있는 거예요. 그렇다면 이 두 개를 인간 쪽에서 겹쳐버리면 ②면이 주가 되어서 ①번을 덮쳐버리면 어떤 현상이 보이느냐 하면, 인간이 하나님과 자연을 설명하면서 하나님 쪽에다 예수님을 이렇게 집어넣어 버립니다. 예수님은 메시야다. 이렇게 집어넣어버리면, 인간들이 생각하는 예수님은 평소에 지가 자연을 설명하고자 이해했던 동일한 이해로써 하나님과 예수님 쪽을 같이 더불어 설명을 해버리는 겁니다.
그러면 진짜 예수님을 ①로 보고, 인간이 생각하는 예수님을 ②로 본다면 이 ①과 ②가 같겠습니까? 틀리겠습니까? 틀리죠. ①번 여기는 예수님 중심이지만 ②번의 예수님은 누구 중심입니까? 내가 평소에 생각했던 하나님 상에 추가적으로 정보하나, 전에는 성부 하나님만 알았는데 성자 하나님까지 추가적으로 더 보탠다면 성령까지 추가적으로 보태는 거니까, 인간이 하나님을 봤던 인식의 틀, 이 틀에 대해서 변동이 있습니까? 없습니까? 변동이 없는 거예요.
평소에 인간이 자연을 통해서 밥 먹고 살려고 하는데, 너무 힘드니까 하나님께 빕니다. ‘하나님이여, 사는 게 힘드니까 좀 도와주소서. 축복을 주셔서 살기 더 편하게 해 달라.’ 라고 생각했던 틀에 만약에 여기 예수님이 등장해버리면 결국 그 예수님은 누굴 먹여 살리느냐 하면, 인간, 나를 먹여 살리기 위해서 하나의 추가된 정보, 추가된 하늘의 비밀이 하나 추가된 것 뿐이죠. 결국은 이것은 출발점이 인간이기 때문에 여기에 하나님이 들어오든, 예수님이 들어오든, 마귀가 들어오든, 뭐가 들어와도 역시 돌아오는 것은 ‘나 이렇게 하면 잘살 수 있어요? 이렇게 하면 행복할 수 있습니까? 이러면 난 편안하게 살 수 있습니까?’ 그저 나, 나, 자기밖에 모르는 그 틀을 유지하게 되는 겁니다. 그렇죠?
이게 ②번이 ①번을 겹쳤을 때 경우입니다. ②번이 ①번을 겹쳤을 경우를 잘 보여주는 경우가 바리새인, 사두개인 이런 사람들이었어요. ‘예수 일어나, 당신 뭐야? 가만히 있어봐, 우리가 모세 율법을 연구하는데 당신은 우리가 가르치는 모세 율법대로 안 가르쳤으니까 당신은 되도 않은 인간이야. 저리가.’ 그게 바로 자기가 출발점으로 생각했던 그 틀을, 시스템을 절대로 손상이 가지 않고 유지하는 가운데 거기에 예수님이 보탬이 될까 했다가 안 되니까 빼버리는 겁니다. 그 틀은 유지되고 있죠. 그리고 그들은 여호와 하나님을 잘 믿는다 생각하는 거죠.
그러면 ③번 해 봅시다. 말, 말씀 언어라 할 수 있는데 말이 이야기할 때 말이 자체적으로 이야기할 때 여기에 사회가 있고 여기 개인이 있다 합시다. 이건 잘 못 듣던 이야기니까 그냥 묻지 말고 들어보겠습니다. 어떤 사람이 중국에 가서 지우개를 달라고 하는 것을 한국말로 ‘지우개 주세요.’ 하면 못 알아듣죠? 그러면 중국말도 못하면 이걸 가져가야 하는데, ‘지우개, 지우개’ 아무리 비슷하게 이야기해도 못 알아듣죠? 그러면 뭘 해야 되요? 지우개가 중국말로 뭐라 하는지 배워야겠죠. 그러면 결국 개인에게 자기가 우선이 아니고 이미 중국 사회가 통용되고 있는 말에 자기가 고개 숙이고 들어가야 될 게 아닙니까? 그래야 되겠죠.
부모가 애한테 말을 가르치는 이유는 애가 말을 못하면 남한테 요구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 사회가 아무리 개인이 우선이라 하지만 개인보다 그 사회가 만들어주는 말하는 질서, 그 말하는 질서에 태어나면서부터 종속돼야 됩니다. 이 ③번을 ②번에다 하나 겹쳐 보는 겁니다. 말을 집어넣어버려요.
그렇다면 아까 인간은 자연과 하나님을 생각한다고 하는데 하나님이 자기가 만들어 낸 하나님이 아니고 이미 인간 사회에서 통용되는 그 하나님 앞에 자기도 고개 숙이고 ‘예~ 여호와 믿습니다.’ 하고 들어가야 된다 말이죠. 그 이야기 하는 거예요. 그러면 바리새인과 사두개인 이 사람들은 왜 예수님을 못 박아 죽였습니까? 어디 사적인 감정이 있습니까? 주님한테 돈 빌려주고 돈 떼인 적이 있습니까? 그게 아니죠?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여호와, 여호와, 여호와에 누가 안 맞더라? 예수그리스도의 모세 율법 해석이 전혀 안 맞으니까 우리 사회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당신 죽어줘.‘ 라고 죽인 거예요.
왜 제가 이런 이야기를 끄집어냈느냐 하면 바로 지금 용이라든지 여? 아湧?개인이 아니고 뭔가 이 사회를 지배하는 그런 특수한 묵시적 용어가 되는 겁니다. 뭐 아들에게 속 했니, 안 속 했니, 이걸 묻는 거지, 아들을 믿느냐 안 믿느냐 그걸 묻는 게 아닙니다. 요한계시록은 그걸 묻는 게 아닙니다. 모든 것이 어린양을 인정하느냐 안 하느냐 그걸 이야기하는 거예요. 항상 개인은 아무것도 아닌 거예요.
그래서 요한계시록의 특징이 뭐냐 하면, 개인은 무가치한 겁니다. 개인은 무가치!! 개인의 행복 이런 건 무가치한 겁니다. 어디 종속돼 있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뱀은 뭡니까? 이런 말이 재밌어요. 인간은 무가치하죠. 성경에 보면 어디에 속했다? 하늘나라에 어린양 있으니까 인간이 있죠. 그런데 이 인간을 가운데 두고 ‘아니야, 못 가져가.’ 라고 하는 또 다른 어린양이 지배한다는 인간 말고 또 다른 비밀이 있어요. 비밀이 뭐냐 하면 뱀이 지배한다는 인간이 있는 겁니다. 뱀이 악마 아닙니까? 결국 인간은 어린양이나 뱀이나, 뱀이나 어린양이나 인간은 개인적인 가치는 찾을 수가 없어요. 뱀에게 속하든지 어린양에게 속하든지 둘 중에 하나밖에 없어요.
그렇다면 제가 이야기하는 것은 요한계시록의 용어 하나, 하나가 사적인 표현으로 가치를 따지는 문제가 아니고 이건 태어나면서부터 이미 어디에 갇혀있는 식인데 영적인 두 어른, 자기 영적인 두 어른의 싸움판에 인간이 말려든 거예요. 싸움판에 인간이 말려든 것인데 인간은 그것도 모르고 ②번을 책정해요. ②번에서는 뭐가 모순됩니까? ‘나는 나다. 누구야? 나를 지배하는 게. 없어. 대통령도 겁 안나. 나는 나뿐이야. 하고 싶으면 맘대로 해.’라고 이야기하지만 막상 그 사람이 아까 현대사는 언어구조에 이거만 걸려들어도 이 사람은 ‘아, 사회라는 것이 만만치 않구나. 사회가 내가 착하고 싶어도 같이 집단적으로 악을 저지르게 되면 이것은 연약한 존재로서 휩쓸려서 같이 악에 동조할 수밖에 없는 그게 바로 이 사회의 변화의 모습인 겁니다.
바르게 안 살고 싶은 게 아니에요. 바르게 살고 싶지만 처자식이 입을 벌리고 돈을 달라 할 때, 자기는 불의한 뇌물을 받아 챙겨서 자기애들 과외비라도 보태는 것이 가장된 도리가 되는 겁니다. 처음에는 심중에 갈등이 될지 모르지만 그렇다면 ‘나의 양심은 집사로서 어떤 신앙적인...’ 이러다가 이것도 여러 번 하면 아무렇지도 않아요.ㅎ 뭐 아마 탈이 없다 이 말이죠. 전세방이 갑자기 올랐는데 집은 비워 달라 하는데, 오도 갈 데가 없는데 갑자기 어디서 불의한 뇌물이 들어왔다. 어떻게 해석합니까? ‘하나님께서 전세 옮기라고 이렇게 주셨구나.‘ 이렇게 어물쩍하게 해석하고 그 뇌물 때문에 억울한 사람이 피해본다는 생각은 뒷전으로 밀려버리죠. 이 말은 묵시의 그릇에 담겨버리면 인간은 뱀의 지배에서 빠져 나올 수 있다? 없다? 없는 거예요. 이건 죄 짓는다 할 것도 없어요. 그걸 묻는 게 나빠요. 흐물흐물 지가 죄 짓고 안 짓고 하는 자유가 박탈됐는데, 자유가 박탈된 사람보고 ’ 바르게 살아라. 착하게 살아라.‘ 이렇게 묻는 그쪽이 나쁜 겁니다. 그건 우리에게 해당된 사항이 아니란 말이죠.
마치 유치원 애 보고 ‘성이 뭐야?’ ‘김 씨입니다.’ ‘박 씨로 바꿔.’ 그게 애한테 할 질문이 아니죠. 애는 뭐 김 씨가 좋아서 하겠어요. 박 씨가 싫고 김 씨가 좋다 하는 의미가 아니라 이미 거기에 소속돼 버렸다 말이죠. 그래서 요한계시록에서는 뭐냐 하면 바로 뱀의 나라라고 하는 겁니다. 목사님, 왜 그게 뱀의 나라입니까? 그건 어린양 때문에 그래요. 이제부터 어려워요. 예수님이 아니고 어린양이라 하는 것은 앞에 뭐가 붙는다 했습니까? ‘죽임을 당한 어린양’이 인간 속에 왔다는 것은 우리 위치가 뭐다? 예수님을 죽이겠다. 죽이겠다. 죽이겠다.‘ 하는 세력이 어느새 인간을 지배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걸 우리는 예수님이 나타나기 전까지는 몰랐죠. 자기가 예수님한테 뭐 대접하고 잘하면 그걸로 구원 되는 줄 알았죠. 예수님한테 잘 대접한다고 구원되는 게 아닙니다. 대접 해봤자 용에서, 뱀에서 그 권세에서 못 빠져 나가요. 이 전체 구조라는 그림을 우리가 이렇게 알고 있어야 됩니다. 그 그림을 제가 그려보겠습니다.
굉장히 복잡한데, 나중에 ①, ②, ③번 다시 하겠습니다. 비슷한 이야긴데요. 어려워서 제가 물을게요. 첫 번째, 내가 여기 있다 인간이 여기 있다. 이것은 뱀이고 악마고 이것은 어린양, 예수님이다. 이 그림을 보면서 판단하는 거예요. 그래서 ‘악마는 싫어. 예수님은 좋아.’ 이렇게 선택하는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두 번째 경우는 인간이 있? 뱀이 있다. 이건 어린양이다. 라고 한 이 전체가 뱀한테, 용한테 갇혀있는 경우, 우리가 뱀에게 갇혀 있는 가운데서 우리는 뱀에 갇혀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자기 선을 가지고 ‘나는 뱀이 싫어. 예수님이 좋아.’라고 했을 경우에 이것이 옳은 관점이냐 하는 이야깁니다. 이 안에 ①번 관점은 이것은 옳은 관점이 아니죠.
그러면 뭘 방해해야 되요? ‘나는 뱀이 싫어. 사단이 싫어. 예수님이 좋아.’라고 하는 그것조차도 어디에 갇혀 있다? 뱀이 시켜서 하는 경우를 생각해야 됩니다. 뱀이 시켜서 ‘나는 사단이 싫어. 예수님이 좋아’할 경우에 이게 뭐냐, ‘사적 구원 욕구’라 합니다. 이거 한국교회 아닙니까? ‘여러분, 사단 믿지 말고 예수 믿으세요. 예수 믿어야 구원 받습니다.’ 이게 뱀이 시켰다면 어떻게 할 겁니까? 지금도 뱀이 시켜서 하고 있고, 그래서 여기서 나온 게 뭐냐 하면, 자유의지를 제대로 활용하면 뱀을 선택하지 않고 예수님을 선택할 수가 있다는 겁니다. 그럼 그 이야기를 누가 하느냐 하면, 악마가 뒤에서 사주하고 있다는 말이죠.
‘내가 선택할 거야.’라고 하는 것을 뱀이 둘러쳤다는 이것을 바로 예수님이 오셨기 때문에 비로소 밝혀진 사항이었습니다. 예수님이 오시지 아니하면 뱀이라는 정체도 모르게 돼 있고 뱀이라는 껍데기가 날아가 버리면 인간 남고 뱀 남고 예수님(메시야) 남아요. ‘그럼 나는 메시야 오면 메시야 선택하고 난 악마 선택 안 할 거야. 나는 구원 받을 거야.’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말이죠. 이것이 옳은 줄 알았죠. 그렇다면 예수님이 올 때 ‘여러분, 나는 메시야인데 어린양입니다. 여러분, 저를 선택해 주세요.’ 이렇게 이야기 했습니까? 아니면 ‘너희들이 어떤 선택을 해도 그것이 뱀한테 묶여 있다.’고 이야기 했습니까? 어느 쪽입니까? 너희가 어떤 선택을 해도 뱀한테 묶여 있다고 하니까 여기 있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이 진짜 뱀에게 묶여 있는 자기 본색을 드러내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습니다.
이게 십자가의 비밀입니다. 세상의 어떤 인간도 성령이 오지 아니하면 내가 누구한테, 마귀한테 갇힌 채 나는 종교 생활 하고 있고 신앙생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도리가 없습니다. 성령이 와야 내가 시도하는 모든 헌금 기도와 전도와 예배참석과 성경 공부와 어떤 짓을 해도 이것이 뱀의 사주에 의해서 뱀이 뒤에서 가르쳐서 시키는 대로 움직일 뿐이라는 걸 알 수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몰라요. 그래서 성령께서 하시는 일이 뭡니까? 죄에 대해서 의에 대해서 심판에 대해서 날마다 우리를 책망하시는 겁니다. 날마다 책망하시는 거예요. 우리는 날마다 선택하고 선택하면 책망하고 그러면 그거 말고 딴 게 있습니까? 하고 딴 거 선택하면 또 책망하고 이래도 책망, 저래도 책망, 주일 낮 설교처럼 이래도 맞고 저래도 맞고 많이 아는 사람은 안다고 맞고 모른다 하면 모른다고 맞고, 이래도 얻어터지고 저래도 얻어터지고, 우리 인기는 날아가 버렸어요. 인기가 없어요. 땅에서 생산되는 것은 이미 뱀이 에덴동산에 들어와서 이미 자기 사람으로 만들어 버렸어요.
이러한 구조로 성경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전부 다 성경 해석을 다시 하자 말이죠. 다시 하게 되면 왜 예수님은 바리새인과의 대화 소통이 안 되는가가 밝혀지는 겁니다. 그리고 사도바울이 사도되기 전에 사울이었을 때에 왜 사울은 예수 믿는 사람들을 잡아 죽이고, 핍박할 수밖에 없었는가도 이유가 드러납니다. 사도바울은 사도가 되고 난 뒤에 그 전체를 한자로 이야기 했어요. 우리말로 하면 ‘육’이라고 했어요. 그리고 육은 절대로 육을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이건 예수님도 말씀하셨어요. ‘육은 육이요.’(요3:6) 육에서 난 것은 계속 육이어야 돼요. 아니 죽을 때까지 예수 믿고 성령 받아도 계속 육이어야 돼요. 어떤 사람은 성령 받으면 육이 영이 된다는데 영이 안 돼요. 계속 육으로 계속 가야 돼요. 성령은 누구 소관이냐 하면 주님 소관이지 우리 소관이 아닙니다. 우리가 성령을 잡고 뒤흔들 수 있는 그런 자격자가 못 돼요.
주님께서는 이 구조 전체를 주께서 십자가에서 다 다뤄버립니다. 이걸 두자로 ‘승리’라고 합니다. 제가 어릴 때 집안 식구가 13명이었어요. 삼촌 고모들, 할아버지 할머니까지 굉장히 많았어요. 그래서 어릴 때 삼촌, 고모가 많으니까 뭐가 좋으냐 하면 아침에 일어나면 재미나게 놀았는데, 겨울에 누가 게을러서 안 일어나잖아요. 그러면 장난치기 위해서 자는 위에 엎어 오르면 다른 삼촌이 또 그 위를 뛰어 와서 엎어 버리고 또 엎어버립니다. 그러면 밑에 있는 애?죽겠다고 ‘아야’ 하죠. 이게 아주 재밌었어요. 원래 애들 놀 때 그러잖아요. 덮치고, 덮치고 하잖아요. 그런데 이 맨 위에 있는 것이 다 이루심 안에서 승리한 거예요. 승리가 승리로 보여주려면 여기 뭐가 있어야 됩니까? 왜 우리는 승리하지 못하는가? 증거로서 이것이 자료로 동원돼야 됩니다.
왜 예수님만 승리해야 되고 왜 그것이 내 행함으로 왜 승리가 안 되느냐를 우리는 여기에 주님의 승리를 위해서 우리는 패배자로 여기에 자료로 동원돼야 됩니다. 그러면 여기에 깔려있는 얘는 자기가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동시에 자기 처지에 있는 제일 위에 있는 형, 제일 위에 삼촌을 바라보겠죠. 그러니까 결국은 자기 자신은 어디에 깔려 있으면 자기를 깔고 뭉개는 그 올라온 세력을 누가 깔고 뭉갠다? 주께서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이겼느니라.’ 주의 승리를 여기서 또 다시 발견하는 거예요.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그 다음에 뭘 봅니까? ‘찬송하리로다.’ 누구 때문에? ‘우리 주 예수로 말미암아 의인은 정죄함이 없나니,’
이런 구조가 되려면 간단하게 이야기 하겠습니다. 이런 구조가 되려면 순서가 있어야 돼요. ①번 ‘인간은 지옥이냐, 천국이냐.’를 결정한다. 여기서 아까 이야기한 것을 어렵지만 다시 살펴봅시다. 인간은 ‘난 지옥 안 가고 천국 갈 거야.‘ 할 때 인간에게 두 가지가 동원 되는데 하나는 자연을 보고 또 하나는 하나님을 본다 했죠. 여기 하나님은 하나님의 계시, 하나님의 말씀을 참고하는 거예요. 쉽게 말해서 율법, 선지서 신약, 신구약 전체. 인간은 신구약 전체, 또 교회 나와서 예배를 드림으로 말미암아 거기에 잘 맞춰가지고, 성경에 나오는 시키는 대로 하박국에 나오는 ’성전에서는 잠잠할 지어다.‘하면 교회 가서 까불다가도 파이프오르간 치면 조용한 것처럼, 흉내를 내는 거예요.
‘나는 기어이 지옥 안 가고 천국 갈 거야,’ 라고 시도를 하겠죠. 그런데 아까 제가 첫 번째 했던 인간은 자기가 하나님도 생각하고 자연도 생각한다 했죠. 그러면 자연은 뭡니까? 자연이라 하는 것은 여기서 자기의 양심 같은 것, 자기 집에 개한테는 어떤 일이 있어도 사료를 빠지지 않고 주는 착한 것, 자기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는 것, 이게 뭐냐 하면 내가 의인이 되기 위해서 주변의 자연을 통해서 내가 착한 것을 다하고 또는 불교에서는 물고기를 방생하고 이웃 사람들에게 떡을 나눠 주는 것, 하여튼 자기가 할 수 있는 모든 걸 동원해서 착한 일을 해 나가는 것,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주면 말씀을 실천에 옮기기 위해서 실천력을 다 동원시키는 거예요. ‘주여 이 정도하면 근처에 갔습니까? 이 정도 하면 됐습니까?’ 기도하라니까 ‘ 두시간요? 안돼요? 세 시간 해 볼까요?’ 자꾸 그 말씀에 맞춰 가려고 하는 거예요. 사랑하라 하니까, ‘이웃을 사랑하는 게 뭘까요? 내가 그 집 이사 올 때 도와준 그 정도? 그러면 그 이웃집 아저씨가 간 안 좋으면 내가 간 이식? 아니, 그거 말고 또 뭐?’ 자꾸 임의로 맞춰가려는 거예요.
출발점이 뭡니까? 나죠. 이것이 인간의 자연적인 본성이라 말이죠. 이 본성을 그대로 어디다 집어넣는다? 여기 ①번에다 집어넣는다 말입니다.
두 번째 여기 예수님께서 하나님과 인간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했죠. 그 예수님을 어디다 집어넣느냐 하면 하나님의 계시에다 집어넣는 겁니다. 그러면 예수님 자체가 말씀이죠? 이 하나님의 계시가 전체에 담겨버리면 예수님이 보는 인간과 하나님이 고대로 오면, 인간은 자기중심으로 해석하기 때문에 이걸 곡해하고 왜곡 하겠죠. 그럼 여기서 뭐가 일어납니까? 대 충돌이 일어난 거예요. 그런데 그 충돌이 요한계시록 12장 7절에 보면 이게 하늘의 전쟁에 연장되는 전쟁이 되는 거예요. 충돌이 일어나니까 요한계시록에서 요한이 말하기를 ‘인간아, 지금 영적 전쟁한다.’ 하니까 인간들을 그걸 못 알아듣고, ‘내가 예수님을 잘 섬긴다 이 말입니다.’ ‘아니야 니 배후에는 악마가 있기 때문에 니가 그런 식으로 니 행함으로써 천국과 지옥을 결정하려도 한다.’ 그럼 인간은 ‘내 배후에는 없습니다. 내가 지금 예수님 말씀대로 살려고 하는데 왜 자꾸 내 배후에 악마가 있다고 그렇게 이야기 합니까?’ 그건 영, 지, 주, 의, 자들이나 하는 말이라고 그렇게 나오겠죠.ㅎ
그러한 마주침이 제가 아까 이야기한 것처럼 이미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을 통해서 이미 실시를 했었어요. 오늘도 글을 올렸습니다만 요한복음에서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이단의 무리箚?단정 지은 이유가 뭐냐 하면 모세의 율법을 지키지 않는다는 그것 때문이죠? 한번 봅시다. 여기 바리새인들은 하나님 말씀을 지키려고 했죠. 이 기준에 누가 걸려들었어요? 예수님이 걸려들었죠. 그들은 예수님을 하나의 인간으로 봤고 예수님도 하나님의 율법의 저촉을 받는 걸로 봤죠. 그런데 예수님은 나름대로 인간과 하나님을 보는 게 있죠. 예수님 자신이 율법이죠. 예수님 자신이 율법을 만드신 분이고 율법을 줬고 율법을 완성한 분이 본인 자신인데 이미 인간들이 율법은 이러이러 해야 율법이라고 나름대로 확정된 것이 있다 말이죠. 그 확정된 해석법이 뭐냐 하면 내가 행복하고 내가 결정 내려서 나는 지옥은 안 가고 나는 천국 가겠다. 나는 이런 식으로 구원 받겠다.‘라는 게 이미 확정이 돼 있는 겁니다.
그게 바리새인이고 오늘날 저와 여러분들이라 말이죠. 교회 나오는데 남의 집 아저씨가 천당 가려고 교회 나옵니까? 누구 구원 받으려고 교회 나옵니까? 나 자신이잖아요. 그런데 나 하나 등장하면 바리새인 등장한 거예요. ‘주여 지키겠습니다. 말씀만 주시면 지키겠습니다.’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니까요. ‘목사님, 말씀 하시면 시키는 대로 하겠습니다. 십일조, 안식일, 주일성수, 지킨다 말이죠. 그런데 안식일 개념, 십일조 개념, 주인공이 누굽니까? 우리가 거기에 예수님이 안 말려 들어가는 거예요. 안 말려 들어가니까 같은 말씀을 봐도 해석 차이가 달라지죠. 모든 말씀에 예수님이 들어있다는 말은 ’예수님의 십자가‘가 들어있다는 말입니다.
노아언약은 무지개 언약이죠. 무지개 때문에 노아 가족이 새 땅을 얻었습니까? 아니면 정결한 짐승을 잡아 피를 내어서 그래서 그들이 용서받아서 구원 받았습니까? 어느 쪽입니까? 하늘에 무지개 떠서 구원 받은 게 아니죠. 무지개는 어떤 결과를 이야기하죠. 노아방주에서 건너 온 정결한 짐승이 너희들이 어릴 때부터 악했기 때문에 너희들에게 묻지 않고 너희들 죄를 대신 씻어줬기 때문에 평화의 무지개가 피어난 거예요. 무지개 언약이란 것은 노아언약이지만 사실은 노아 속에 누가 들어있습니까? 예수님 영(성령)이 들어 있죠. 그 예수님이 뭐 했습니까? 십자가 지신 거죠. 창세기 8장, 9장에 나오는 모든 말씀 속에 예수님의 십자가가 이미 들어있는 거예요.
그럼 바리새인들이 창세기 8장, 9장을 할 때 뭐를 끄집어 낼 수 있어야 됩니까? 거기서 십자가를 끄집어내야 바른 해석이 되지 않습니까? 그렇죠? 십자가를 끄집어내는 해석은 누가 했느냐 하면 아브라함이 했습니다. 아브라함이 누구 보기를 기다렸습니까? 예수님 보기를 기다렸죠. 그리고 변화 산에서 엘리야, 모세가 나타났죠. 엘리야, 모세, 예수님이 이야기한 내용이 뭡니까? ‘주님이여, 말씀대로 언제 별세 하십니까?’ 지금 죽으심을 이야기 했죠. 그러면 예수님이 죽어야 된다는 이야기는 아브라함과 엘리야와 모세가 그런 식으로 율법을 해석할 때는 모세 행함, 엘리야 행함, 아브라함의 행함은 거기서 구원의 가치가 있습니까? 없습니까? 가치가 없잖아요. 아브라함이 ‘제가 이렇게 행했습니다. 이렇게 믿었습니다. 믿었으니까 구원 받았습니다.’ 라는 말을 입 밖에 낼 수가 없죠? 그렇잖아요. 왜냐하면 그것 때문에 장차 오실 메시야가 그 죄 씻어주려고 처참하게 죽어야 되기 때문에. 그 십자가 피 앞에서 감히 ‘나는 예수 믿었습니다.’ 차마 그 말을 끄집어낼 수가 없는 겁니다.
구원이라는 것은 예수님 고유 권한이지, 우리가 예수 믿는다고 구원 받는 게 아니거든요. 그게 믿어지는 게 믿음 아닙니까? 그러니까 믿음이란 안 믿어지니까 행함을 이야기 하는 겁니다.
다시 할게요. 노아언약이란 예수님이 계셨다. 그래서 예수님을 미리 보여주기 위해서 정결한 짐승 잡아 피를 내었다. 그렇다면 노아언약에 무지개 핀 것은 결과에 불과하고 땅 밑에서 피 흘림이 있었다. 이미 제사가 있었기 때문에 그렇다. 그렇다면 노아언약이라는 율법, 그 말씀의 완성은 그것이 말씀을 구체화 시키는 실제 구체적으로 역사에 등장하는 것은 장차 오실 메시야가 십자가에서 죽는 것밖에 없다. 이것은 주께서 율법의 완성자로 오시면서 엉터리 율법 해석을 갖고 있는 그 인간들 속에서 완성을 해내죠.
왜 그렇게 하느냐, 그냥 한 수 가르치면 되는데, ‘사람들 이리 오너라. 너희들 해석 잘못 됐어. 내가 해석 해줄게. 내가 율법의 완성자야.’ 이렇게 하면 되는데 왜 그들 손에 죽느냐 이 말이죠. 그것은 인간의 문제가 아니고 인간이 깨달아?‘아, 알았습니다.’ 해서 구원 받는 문제가 아니고 인간으로 구원 못 받게 만드는 또 다른 예수님과 반대되는 세력이 있더란 말이죠. 그걸 요한계시록 12장에서 하늘에 전쟁이라고 한 겁니다.
예수그리스도의 전쟁의 상대는 인간이 아니고 뱀이었다 말이죠. 옛 뱀이고 용이었다 말입니다. 그렇다면 인간은 어디에 살든지, 브라질에 가든 필리핀에 가든 어느 장소에 가든 한 번도 인간은 에덴동산에서 벗어난 적이 있습니까? 없습니까? 없는 거예요. 그 뱀에서 벗어난 적이 없고, 그리고 뱀을 저주하는 주님의 말씀의 지시에서 벗어난 적이 없는 거예요.
한 번 물어 봅시다. ‘아버지’하고 ‘아버지 자리’하고 차이가 나요. 어떤 애가 ‘나 아빠 사랑해.’라고 이야기 했어요. 그러니까 아빠는 자기 사랑하는 줄 알고 ‘허허, 지 엄마가 애는 잘 키워놨어. 역시 당신 훌륭해.’ 했는데 아빠가 술을 잡숫고 왔다 말이죠. 그러니까 그때 애가 ‘나 아빠 싫어.’ 그러면 그 애가 아빠를 사랑한 거예요? 아빠의 자리를 사랑한 거예요? 아빠의 자리를 사랑한 거예요. 아빠가 아빠다워야 한다는 겁니다. 이건 남편도 마찬가지입니다. 남편 이야기하면 곤란한데...ㅎ 남편 구실을 못하면 그건 남편이 아니고 남자입니다. 숟가락 하나 더 얹어놓는 남자에 불과 합니다. 항상 아내는 남자를 원하는 게 아니고 남편 구실을 하는 그런 남자를 원해요. 그럼 그 아내는 남편을 사랑한 것이 아니고 남편의 자리를 사랑한 거예요. 그렇다면 남편의 자리를 누가 일방적으로 정했어요? 여자가 지가 정한 거예요. 아휴, 답답해라. 여자 본인이 정한 거라니까요.
또 해 봅시다. 인간은 하나님을 생각하고 자연을 생각한다 했죠. 중심이 인간이죠? 그럼 인간이 생각하는 하나님은 뭡니까? 인간이 보기에 하나님다울 때만 그 하나님을 사랑하고 인간이 보기에 자연이 나에게 유익하고 자연이 옥토가 되고 자연이 비가 잘 내리고, 그럴 경우에만 복된 자연이라고 생각하는 겁니다. 그런데 이렇게 생각하는 그 속에 인간들이 생각하는 하나님 자리와 자연의 자리에 전혀 엉뚱하게 주님께서 멀찍이 있는 것이 아니고 속에 파고들어왔다는 말은 뭐가 틀렸다? 니가 생각하는 하나님 자리는 사실은 마귀의 자리를 하나님이라고 생각한 거예요.
다시 말해서 예수님은 이단으로 오신 거예요. 이단으로 왔고 멸망당했어요. 결국 예수님이 멸망당했다는 것은 멸망의 자리가 진짜 하나님의 자리인 겁니다. 멸망의 자리가!! 우리 손에 멸망당한 그 자리가 진짜 하나님 만날 수 있는 유일한 자리예요. 이걸 히브리서 13장에서 성문 밖에 나가서 만나라. 성문 밖에서 인간들이 ‘이 따위가 무슨 메시야야?’ 라고 메시야를 처단해버린 아예 쓰레기처럼 치워버린 그 자리가 진짜 하나님과 인간이 만날 수 있는 유일한 계시의 자리고 기적의 자립니다.
그래서 진짜 구원 받은 사람은 ‘주여, 나는 십자가 앞에서 멸망 받아도 마땅한 인간이군요.’ 그걸 발견하는 것, 그게 바로 성령이 오면 죄에 대해서 의에 대해서 인간의 죄, 인간의 의, 인간의 심판에 대해서 책망하는 자리고 그 인간의 자리가 우리가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내가 평소에 생각했던 곡해된 자리, 주님에 대해서 곡해하고 메시야에 대해서 곡해하고 하나님에 대해서 곡해하고 대자연에 대해서 곡해했던 이 모든 것을 곡해했던 자리, 우리는 대자연을 볼 때에 대자연은 인간을 위해서 있다고 생각하죠? 천만의 말씀!!! 대자연은 인간을 벌주기 위해서 만들어진 몽둥이들이었습니다. 이 세상을 힘들게 하고 이마에 땀이 흐르도록 빡빡한 살기 힘들게 하는 고문적인 기구에 해당하는 게 대자연인데 우리는 대자연을 통해서 자기의 유익을 찾고자 했습니다. 이게 모든 것이 오해고 곡해인 거예요.
오늘날 한국교회는 뭐겠습니까? 한국교회 자체가 ‘여러분, 같이 멸망합시다.’ 이게 아니고 멸망의 자리가 십자가 죽는 그 자리가 구원의 자리라는 말을 안 하죠? 아니 어느 사람이 교회 오면서 ‘주여, 제가 왜 멸망해야 됩니까? 제가 멸망할 자리가 어딥니까?’ 그걸 찾아오는 사람 아니에요. ‘내가 평소에 아는 하나님은 착한 하나님이다. 그래서 착한 하나님을 본받아 나도 착해지면 나는 지옥 선택하지 않고 나는 분명히 천국 가는 사람으로 채택될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계시 주시면 그 계시는 나보고 더 착한 존재로 만들기 위해서(중요합니다. 줄 그어놔야 돼요.)주신 성경 말씀이다. 그렇다. 교회 와서 술 끊고 담배 끊어서 지금보다 더 착한 사람 돼 보겠다. 되었어. 그럼 주께서는 섭섭지 않게 천국 보내 줄 거야.’라는 그 일념으로 온 거예요. 목사님 시키시면 시키는 대로 하겠습니다. 목사 사랑해서가 아니라 나를 더욱 더 사랑하기 때문에 지금보다 더 훌륭한 ‘나’가 되기 위해서 지금 내 상황보다도 더 훌륭해진 나를 사랑하고 싶어서 교회 온 거예요.
그렇다면 점점 더 뭐가 없습니까? 차이점, 진짜 율법의 정신과 진짜 하나님의 구원의 정신과 점점 멀어지죠. 그러면 결국 교회는 악의 전당이 되죠. 사람을 구원 시키는 곳이 아니고 교회 가도 구원 못 받고 구원 받고자 하는 사람을 죽여 버리는 겁니다. ‘행하세요. 행하시면 지금보다 더 나아서 하나님께 영광 돌릴 수 있습니다.’ 그게 바로 악마의 소리라니까요.
우린 처음부터 죄인이었습니다. 아무리 착한 일해도 그건 오히려 더 죄로 드러날 뿐입니다. 왜? 우리는 처음부터 죄인이었으니까. 처음부터 구원 받을 자격이 없는 인간이니까. 에덴동산 생명나무 가는 길이 막혔으니까. 그게 왜 그렇게 믿기지 않을까요? 이유는 단 한가지예요. 바로 바리새인처럼 용, 또는 옛 뱀이 같이 있기 때문에. 같이 있기 때문에 바리새인적인 사고방식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겁니다. 바리새인들이 주장하는 것은 뭐냐, ‘우리가 구원은 은혜로 구원 받고 영광은 행함으로 영광 돌린다.‘ 이 바리새인에게 예수 믿는 사람들이, 그런 바리새인 중에 바리새인인 사울이란 사람에게 스데반 집사가 걸려들었고 수많은 예수 믿는 사람들이 걸려들어서 전부 다 작살났습니다.
사도바울되기 전에 사울이 하는 말이 ‘나는 율법에 흠이 없다.’ 고 했어요. 얼마나 착했으면 율법에 흠이 없겠습니까? 부자 청년 못지않아요. 어릴 때부터 십계명 다 지켰다고 했는데, 사울이란 사람은 더 심합니다. 율법에 흠이 없다는 거예요. 그런데 그것이 졸지에 뭡니까? 죄인 중에 괴수죠. 그것은 뭐냐 하면 ‘자기를 마귀가 자기를 그렇도록 만들고 그 만든 마귀 품에서 자기는 어떤 노력을 해도 빠져 나올 수 없는 자가 바로 납니다.‘라고 고백하는 거예요. 아무리 해도 어떤 노력을 해도 마귀의 손아귀에서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돈을 믿고 언약 믿고 십자가 운운하고 뭘 해도 안 돼요.
그래서 제가 부산강의에서 이런 이야기 했어요. 성도는 어떻게 자리를 표현하느냐 하면, 전에는 이 자리에 있었는데 지금은 이 자리로 왔습니다. 자리라는 말은 아까 해 드렸죠? 주님께서는 우리를 보는 것이 아니고 우리의 자리를 보죠. 사실은 더 성경적으로 하면 이게 뱀의 자린데 우리는 그걸 몰라요. 나만 잘하고 나만 바르게 살면 되는 줄 알고 있어요. 자리가 문젠데. 자리에서 못 벗어나는데 주님 보기에 우리의 자리가 죄인의 자리고 마귀의 자린데 우리는 그렇게 생각 안 하고 나 혼자 잘 하면 뭔가 좋게 볼 거라고 생각하는 겁니다.
그런데 성령이 와서 구원을 받아버리면 자리로 판단돼요. 옛날 구약에는 애굽이라는 자리에서 천국으로, 지금은 애굽 적인데 지금은 약속의 땅으로, 이래 된다 말이죠. 그 옛 자리가 여기 새롭게 구원 받을 자리는 천국은 생명나무가 있다 말이죠. 천국에 생명나무가 있다는 말은 천국 온 사람 공통점이 있는데 그것은 뭐냐, 생명나무 때문에 구원 받은 거죠. 거긴 선악과가 없으니까. 천국에는 생명나무만 있고 그러면 이 자리는 무슨 자리겠어요? 선악과 따먹은 사람만 있죠? 그러면 여기서 모든 동원되는 구원의 방법, 거듭나는 비결, 기껏 새로운 기술 새로운 수단이 뭐밖에 없겠어요? 선악 가지고 조절을 하죠. ‘이런 건 나쁘니까 하지 말고 이런 건 좋으니까 행하란 말이야.‘라고 선약을 이야기 할 수밖에 없어요.
그러면 정말 성령이 와서 구원 받은 사람은 저렇게 나쁘고 좋고, 좋고 나쁘고 하는 그 자체가 지옥 갈 악마의 술책이라는 것을 발견하죠. 구원 받은 사람에 한해서. 개인의 문제가 아니고 자리가 문제예요.
찬찬히 다시 한 번 복습해보겠습니다. 자, 내가 여기 있습니다. 요한계시록 12장 7절 봤습니다. 하늘에 뭐가 있었다? 전쟁이 있었다. 여기 전쟁에 나온 걸 보니까 용, 옛 뱀이 있더라. 그런데 여기에 맞선 분은 하나님의 아들이었다. 그리고 나는 여기 있습니다. 쉽게 생각합시다. 그러면 우리는 뭘 생각해야 됩니까? 용을 버리고 아들을 선택하면 구원 받는다. 얼마나 쉽습니까? 참 쉽죠.~ 정말 쉽죠. 이게 바로 악마가 노린 거예요. 인간은 처음부터 나름대로 하나님 계시 해석하고 있고 대자연에 대해서도 자기를 위해서 이렇게 해석해 온 해석 틀에다가 이 성경 말씀을 그대로 가져온 겁니다.
그런데 성경 모든 말씀 안에 뭐가 들었다? 십자가가 들었죠. 그러면 성경 말씀대로 십자가를 끄집어내야 되는데 이렇게 보면 십자가 끄집어내는 것이 아니고 ‘천국은 내가 선택하겠어. 지옥은 나 선택 안 해. 잘했지? 잘했지?’ 이러고 있다 말이죠. 그게 무슨 십자가가 나오는 겁니까? 그게 어디 십자가가 나와요? 나올 수가 없죠. 인간은. 십자가는 어리석고 성령이 아니면 하나님의 깊은 것이기 때문에 성령이 안 오고서야 그것을 밝혀낼 수가 없거든요. 성령이 없이 이런 식으로 해버리면 요한계시록 12장을 보고 ‘나는 뱀을 거부하고 아들 선택했습니다. 이러면 구원 받은 거 맞죠?’ 만날 자기 행동 ‘내가 뭘 믿습니다.’ 하는 행동, ‘소망 망했습니다.’ 행동, ‘사랑했습니다.’ 행동 ‘성경말씀을 공부했습니다.’ 한 행동만 내 안에 남게 되는 겁니다. 그 안에서 ‘뭘 해도 나는 죄인이다.’라는 말이 안 나오죠.
그래서 사람은 어떻게 되느냐 하면 바리새인들이 대표적이지만 모든 인간이 하나님을 생각할 때 하나님의 계시 앞에서 뭘 느끼느냐 하면 ‘미흡함’을 느낍니다. 이 미흡함. 이건 갖춰졌는데 이건 미흡하고. 이 미흡한 것을 가지고 사람은 자기가 죄라고 생각하는 겁니다. 성경을 보고 ‘아, 간음죄구나. 아 내가 죄인이구나. ’ 돈을 보고 ‘아 내가 도둑놈이구나.’ 죄를 느끼게 됩니다. 죄를 느끼고 문제는 남아있는 이 죄를 씻어줄 수가 없기 때문에 십자가 피로서 여기에 마저 채우면 나는 죄인이란 역할을 다했고 예수님이 피 흘렸다는 그 지식마저 채우면 나는 온전히 구원된다.‘라는 사고방식이 있는데 이 사고방식이 바로 악마가 이야기한 지옥 가게 만드는 그러한 사고방식이라 말이죠. 왜 그러느냐 하면 여기서 말하는 죄라는 것은 자기가 평소에 생각했던 죄를 그냥 되풀이해서 확인할 뿐인 거예요.
성령이 와서 죄에 대해서 의에 대해서 심판에 대해서, 성령은 ‘니 행동 똑바로 못해.’가 아니라 성경에 ‘간음하지 마. 했는데 왜 간음했어?‘ 이게 아니라 왜 예수님부터 출발하지 않고 왜 너부터 출발했어.’ 그걸 문제 삼는 거예요. 그게 죄라는 거예요. 그런데 예수님이 오시지 않는 한 인간은 항상 출발점이 누구다? 나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인간은 뭘 해도 죄일 수밖에 없는 겁니다. 안 되는 걸, 주께서 요구하시는 거예요. 안 되는 걸 요구하시고 죄인이라고 하는 거예요.
집사님, 한번 물어봅시다. 만약에 하나님이 ‘이 근호, 니 믿음 있나?’ ‘믿음 있습니다.’ 나무가 뽑혀서 바다에 빠지라 하면 집사님 할 수 있겠습니까? ‘그건 못합니다.’ ‘이 겨자씨만 한 믿음도 없는 인간아.’ 하신다 말이죠. 왜 하나님께서 우리가 하지 못하는 것을 가지고 믿음, 그것도 큰 믿음도 아니에요. 겨자씨만 한 믿음이라고 최소 단위의 믿음도 안 된다고 왜 그렇게 질책하는 겁니까? 믿음 자체가 선물로 와야지, 그것도 예수님이 주시는 선물로 와야지 나에게 출발하면 뭐든지 믿음이나 뭐든지 행함이 돼요. 나에게서 출발하면 믿음이라도 그게 행함이 된다니까요.ㅎ 아, 그럼 누가 구원 받습니까? 주님께서 알아서 구원하는 거예요. 구원도 주님 소관이지, 우리가 애쓴다고 구원 되는 게 아닙니다.
그러면 성경에 보면, 믿음 있기를 애써라. 믿음 있는 자를 돌아보라. 확신하라. 죽도록 충성하라. 그 이야기는 뭐냐, 그것은 주께서 오셔서 우리 나름대로 죽도록 충성한 거 있잖아요. 나름대로 애쓴 거 있잖아요. 그것이 얼마나 엉터리라는 것을 이야기 하는 가운데 주께서 하는 그 시도가 바로 구원 이예요.
다시 이야기 하겠습니다. 모든 말씀 안에는 뭐가 들어있다? 십자가 들어있다. 그러면 ‘죽도록 충성하라’ 말씀 속에 뭐가 들어있다? 십자가 들어있다. 그 말씀이 내 귀에 들렸다. 우리는 우리가 육이기 때문에 그 말씀을 우리가 지키려고 한다 말이죠. ‘주여 이 정도면 죽도록 충성하는 겁니까?’ 한다 말이죠. 그럼 주님께서 팔짱 끼면서 ‘그 때문에 내가 십자가 죽었다.’ 라고 십자가 이야기를 담으면서 ‘죽도록 충성하라’ 이야기를 해버려요. 그러면 죽도록 충성하라는 뭐냐, 십자가 믿고 뷔페에서 스테이크 썰고 있어도 그것이 죽도록 충성하는 거예요. 왜? 계속 예수님을 믿기 때문에.ㅎ 순교한답시고 굶고 어디 선교가고 하는 것이 순교가 아니라 예수님 십자가를 믿는 모든 것이 드러누?잠을 자면서 ‘아, 좋다.’ 해도 이것이 죽도록 충성하는 것이라니까요.
우리 장 근식 목사님 설교대로 노래방에 노래 부르는 것도 예배라니까요.ㅎ 주께서 다 해주신다니까. 하이카가 다 해준다니까요. 지가 엔진 만져서 더 고장 내고 하이카가 다 해 준다는데 지가 타이어 뺏다가 박았다가...우리가 뭘 압니까? 우리는 뱀이 누군지도 모르고 몰라요. 묵시세계도 몰라요. 주께서 오셔서 다 해줘요. 그게 아브라함의 믿음 이예요. 자기 아내 태는 죽었죠. 자식은 준다 했죠. 그 대책이 없어요. 이것은 주께서 ‘이건 내가 못한다는 이야기를 하시는구나.’ 하실 분이 바로 장차 누가 오셔서 한다는 것을 아브라함이 믿을 때 자기 아내 안에 임신이 돼서 이삭을 태어났을 때, 믿음으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은 의인이 되었다.
그러니 우리는 의인될 자격도 없고 의인을 구경할 필요도 없고 우리는 의인이 되고 싶어 해서도 안 돼요. 왜? 우리는 처음부터 죄인이니까.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 피 때문에 우리가 의인돼 버렸어요. 의인이라는데 우리가 할 말이 있어야지요.ㅎ 예수 믿는 자는, 의인은 믿음으로 산다고 하시는데 우리가 할 말이 있습니까? 주께서 십자가로 구원을 그렇게 해 주시겠다는데 우리가 왜 말려요. 그냥 얻어먹기만 하면 돼요. 10분 쉽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