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2강-YouTube강의(운명 에스더 7:9)20240305-이 근호 목사
제462강, ‘운명’. ‘운명은 정해져있다’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철학에서도 이야기하고 종교에서도 특히 이야기하고 그리고 일반인들도 ‘운명이라는 것은 정해져있어서 인간은 그 운명의 틀 안에서 한계 있는 생활을 할 수밖에 없다’ 아주 겸손하게 그렇게 이야기합니다.
운명을 언급하는 것은 나의 장래에 대해서 모르겠다는 거예요. 모르기 때문에 그냥 나보다 더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신에게 다 맡기겠다는 거죠. 이슬람 사람들이 뭐 조금해도 뭐라고 합니까? 신께서 하셨다. 인샬라, 인샬라 하죠. 신께서 그렇게 하셨다, 신께서 그렇게 하셨다. 그걸 알라라는 말 대신에 운명이라는 말로 바꾸면 돼요. 모든 것이, 우리는 모르는데 운명이 알아서 착착 진행한다.
이게 무슨 취지를 갖고 있느냐 하면, 이러나저러나 우리 일은 우리한테 유리하게 잘 진행될 것이라는, 억지로 낙관적인 생각을 가져볼 때 운명을 거론하는 겁니다. 인생에 대해서 좌절하거나 낙담할 때 자기가 자기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 어떤 개념, 그러한 사상, 그게 바로 운명사상이죠. 종교가 없는 사람들도 이 운명은 믿습니다. 심지어 화투칠 때도 운명을 믿고요. 주식투자할 때도 믿고.
과연 인간이 생각하는 운명이 있느냐? 그런 운명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운명을 논할 자격이 못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운명이라 하는 것은, 잘 될 것인가 못 될 것인가, 아직까지 미확정될 경우에는 운명에 맡긴다하면 되는데 이미 인간은 악마한테 맡긴바 되기 때문에 운명을 언급할 입장이 못돼요.
마귀의 팔자는 끝장났습니다, 지옥불로. 그러면 그 마귀한테 누가 지배당합니까? 인간이죠. 그럼 인간은 마귀와 더불어서 저주받고 심판받고 지옥 가는 이건 뭐 당연한 건데 뭐 자기한테 기대를 하고 자기에게 은근히 행복한 미래가 있는 것처럼 그렇게 억지를 부리면 안돼요.
성경은 인간의 운명론에 초를 치는 것이 성경의 내용입니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뜻을 알아 빼내가지고 그걸 운명이라는 단어에 딱 붙여서 마치 내 운명을 성경에서 알아낸 것처럼 스스로 자기 일에 대해서 불확실성을 없애고 안심하면서 정서적으로 안정을 취할 생각을 하는 것은 다 헛수고입니다.
그러면 성경에서 말하는 것이 인간이 말하는 운명이 아니라면 성경에 일어나는 하나님의 일은 어떻게 진척되는가? 그것은 언약이 언약대로 움직입니다. 약속이 약속대로 움직이게 되어있어요. 운명 아니죠. 언약입니다. 언약이라는 것은 하나님께서 인간들에게 물어보지 않고 일방적으로 지상에 툭 던진 거예요.
레펠 탄다하죠. 공수부대원들이 헬리콥터타고 지상에 내려올 때 헬리콥터에서 무엇을 탁 떨어뜨리냐 하면 밧줄부터 딱 던져놓고, 밧줄이 이제 땅에 닿이잖아요, 그러면 헬리콥터에서 완전무장한 공수부대원들이 그 밧줄타고 내려오는 거예요. 아주 높은 데서 말고 어느 정도 낮은데서. 언약을 먼저 던져놓고 그 언약을 주신 하나님이 자신이 던진 언약을 타고 이 땅에 내려오는 겁니다. 여호와 하나님이죠. 하나님의 이름이 언약대로 움직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언약에 대해서 아는 바도 없는 이 지상의 인간들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느냐 하면 자기가 잘되는 쪽으로 운명시스템을 자기가 만들어요. 잘되는 쪽으로. 운명, 운명하지만 운명이 운명대로 자기 뜻대로 잘 굴러가기 위해서는 지상에서 힘을 도모하고 될 수 있는 대로 안정적인 보다 확고한 힘을 강화하기 위해서 권력이란 권력은 다 수집하면서 자기가 생각하는 운명이 단단해지기를 도모하게 되는 겁니다. 시도하게 되어 있어요.
그중의 예로 에스더 3장 10절부터 보게 되면, “왕이 반지를 손에서 빼어 유다인의 대적 곧 아각 사람 함므다다의 아들 하만에게 주며” 왕이 자기의 반지를 빼서 자기가 제일 신임하는 하만이라는 사람에게 넘겨주었습니다. 그 반지에는 인장, 도장 찍는 옥쇄 같은 기능이 있어서 이것만 도장 팍팍 찍으면 이건 곧 왕의 말이 돼요. 그 인장에 왕의 권력이 실리는 겁니다. 그럼 반지를 받은 하만은 제2의 통치자가 되는 겁니다. 바사나라의 통치자가 되죠.
이랬던 그 하만이 에스더 8장 2절에서는 어떻게 되느냐 하면 이렇게 되었어요. “왕이 하만에게 거둔 반지를 빼어 모르드개에게 준지라 에스더가 모르드개로 하만의 집을 주관하게 하니라” 이렇게 되어 있어요. 어찌어찌 어떻게 어떻게 스토리가 이상하게 꼬여서 흘러갔는데 왕이 갖고 있던 그 절대적 반지가 모르드개라는 유대인에게 넘어가게 되었어요.
그럼 유대인은 무엇과 함께 있느냐 하면 언약과 함께 있습니다. 언약. 지상에는 언약이 없는데 하늘에서 언약을 주게 되면 지상에 있는 모든 형편과 일어나는 일들에 모든 배치들이 언약이 언약대로 그대로 실천하는데 있어서 고리역할을 하는 거예요. 전부다 매듭역할을 하고 하나하나 연결고리로 작용하는 거예요.
어떻습니까? 언약을 믿으니 로마서 8장의 말씀 생각나지 않습니까?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 싱가폴에 가든 말레시아 가든 내 입장에서 일어났던 모든 것이 나는 내 운명 잘되라고 너무나 인간적으로 생각을 했는데 말씀과 복음과 다 겪어보니까 이것은 나 좋으라고 있는 게 아니고 오히려 나는 언약이 부리는, 언약이 스스로 하나님이 스스로 자기 일을 실천에 옮기는 데에 동원되는 부역자, 하나의 일꾼으로 우리가 초대받은 거예요. 강제소환 당한 겁니다. 우리가. 성도가.
그러니 아까 제가 이야기한 것처럼 나의 운명이라는 것은 있다, 없다? 우리는 운명이라는 것을 거론할 자격조차 안돼요. 끝났어요, 우리는. 인간으로 태어났기 때문에 저주받는 게 마땅한데 그 절대권력, 이 세상의 절대권력으로 있는 그 반지가 모르드개한테 넘어왔거든요. 언약과 함께 사는 모르드개에게 넘어왔단 말이죠.
그럼 모르드개가 하만같이 그렇게 행세하겠습니까? 왕처럼 그렇게 행세하겠어요? 왕이나 하만은 세상권력이 전부에요. 이게 곧 자기 운명을 받쳐주는 절대 힘이라 여겨서 이걸 놓칠 수가 없는 겁니다. 하지만 모르드개는 이 반지가 그냥 굴러들어온 거예요. 누가 굴렸겠습니까? 하나님의 언약이 이리저리 굴러서 굴러서 굴러서 모르드개한테 온 겁니다.
한 가지 예를 더 보면 하만이 에스더 5장 14절에 아내와 친구와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그 아내 세레스와 모든 친구가 이르되 오십 규빗(약 25m)이나 높은 나무를 세우고 내일 왕에게 모르드개를 그 나무에 달기를 구하고 왕과 함께 즐거이 잔치에 나아가소서 하만이 그 말을 선히 여기고 명하여 나무를 세우니라” 자기 집에다 높은 나무를 세우고 나한테 밉상이 되는, 그냥 미워요, 모르드개를 거기다 꽂아서 죽이고자 한 겁니다.
이것은 뭐냐 하면 하나님의 언약이 이루어지는 데 있어서 언약과 함께 있는 사람은 반드시 언약이 없는, 자기 운명에 꽂혀있는 세상 사람들로부터 핍박을 받는 현상이 일어나요.
그랬던 하만의 집에 세운 장대가 7장 9절에 보면 “왕을 모신 내시 중에 하르보나가 왕에게 아뢰되 왕을 위하여 충성된 말로 고발한 모르드개를 달고자 하여 하만이 고가 오십 규빗 되는 나무를 준비하였는데 이제 그 나무가 하만의 집에 섰나이다 왕이 가로되 하만을 그 나무에 달라 하매”
그러니까 어떻게 됐습니까? 하만은 하나님의 언약 진행과정에 사적인 운명이 끌려들어간 거예요. 부정적으로. 이게 바로 성도에게 세상을 보는 관점을 이야기하는 겁니다. 그들은 사적인 자기 잘되게 하는 운명을 궁금해 하고 운명을 믿지만 성도는 언약에 휩쓸리고 언약대로 움직이고 파도치는 언약의 사람 되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