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8강-YouTube강의(청년 잠언 20:29)20241119-이 근호 목사
제488강, ‘청년’. 어린 아이들은 청년의 때를 지나가게 되어 있고, 연세가 좀 드신 분은 청년의 때를 지나왔어요. 나이 육십 되어서도 ‘청년이다’ 하는 것은 일방적 주장이고, 다른 사람은 그렇게 안 보죠. “당신은 중년입니다. 곧 늙은이 됩니다.” 그럴 때 청년이라 주장하는 사람은 얼마나 섭섭하겠습니까? “아직도 내 생각은 팔팔하다.” 이렇게 이야기하죠.
성경에서는 인생을 어린아이, 그리고 청년, 노년 대체로 세 등분으로 나눕니다. 나누어서 한쪽은 세월이 갈수록 나이가 먹을수록 줄어들게 되어 있고 한쪽은 늘어난다고 그렇게 성경은 말하고 있어요. 무엇이 줄어들고 무엇이 늘어나는가?
어릴 때부터 젊은 사람 될 때까지 그들이 인생을 사는 것은 그들의 몸에서 뿜어 나올 수 있는 힘을 믿고 살아가요. 자기가 갖고 있는 발휘할 수 있는 힘이라면 자기 모든 꿈과 희망을 달성할 수 있는 밑천이 된다고 그렇게 장담합니다. ‘내가 갖고 있는 힘으로 내가 갖고 있는 목표를 내가 달성하고야 말리라.’ 그런 이야기를 한다는 것은 바로 자기의 힘을 믿는 겁니다.
잠언서 20장 29절에 보면 “젊은 자의 영화는 그 힘이요” 젊은 사람이 내세울 것은 힘뿐이고, 이런 뜻이고요. “늙은 자의 아름다운 것은 백발이니라” 자, 늙은이도 젊을 때가 있었을 거 아니겠습니까. 젊은 때를 안 거치고 늙은이 되는 방법은 없죠.
그럼 그 사람이 젊었을 때에 ‘아휴, 나 백발 빨리 되고 싶어. 머리 허옇게 새고 싶어. 허옇게 샌 게 멋있어 보일 거 같아.’ 그걸 목표로 젊은 사람들이 살아가지 않아요. 오히려 새카만 머리가 자랑스럽고 때로는 ‘내가 나이 들어도 난 이 머리 갈 거야, 새카만 머리로. 죽을 때까지 새카만 머리로 갈 거야.’라는 자신감도 가질 수 있는, 오기죠, 그런 오기도 품어보는 것이 젊은 사람들의 태도입니다.
그런데 잠언서에 보면 ‘젊은 사람은 힘을 갖고 있고 늙은 사람은 백발이 있다.’ 이렇게 이야기한 게 아니고, “젊은 사람의 영화는 그 힘이요”. 다시 말해서 젊은 사람들이 ‘나 여기 있어. 잘난 나가 여기 있단 말이야.’라고 외칠 때 그렇게 주장하는 그 바탕에는 힘자랑하는 게 들어있다는 겁니다.
힘이 뭘까요? 힘을 갖고 있다는 것은 생각하지 않더라도 밑에서 저절로 솟구쳐 올라오는 게 힘입니다. 생각 안 해도. 그걸 요즘 식으로 하면 ‘충동’ 또는 ‘본능’ 그렇게 생각합니다. 충동, 본능은 연세 많은 사람 입장에서는 그걸 함부로 사회에서 터트려선 안 되는 것인데, 젊은 사람들은 그걸 몰라요. 모르고 ‘나는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한다. 왜?’ 그럼 이게 힘자랑이 되는 거예요.
힘자랑의 특징, 젊은 사람의 특징은 항상 노골적으로 자기 위주라는 겁니다. 자기밖에 몰라요. 이게 아주 노골적이고 그게 뭐가 잘못되었냐는 식으로 반문하죠. 그러니까 간단히 말하면 젊은 사람은 ‘힘의 뭉치’, ‘힘의 덩어리’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내가 곧 힘이고 나는 힘으로 만들어졌기에 나는 힘을 나의 영광으로 만들고 싶지, 이걸 숨기거나 양보할 마음은 추호도 없다는 식으로 젊은 사람은 그런 태도를 가지고 사회에 나가게 됩니다. 그럼 사회에 나가면 그 힘 가지고 자기의 뜻을 이루어보겠다고 설쳐대는데 어디에 막히느냐 하면 백발에 막혀요.
백발이라 하는 것은 이런 뜻입니다. ‘나도 한때 젊을 때는 너처럼 힘으로 밀어붙이다가 나 많이 깨졌다. 나 많이 작살났다. 내 힘 믿고 설치다가 원수도 참 많이 만들고 착오도 많이 일으켰다.’ 사람은 힘으로 밀어붙여서 내 것 만드는 것을 용납하는 것이 바로 어리석은 짓이라는 사실을 이제 나이 들면서 알게 됩니다.
나이 들면서 알게 되는 것을 성경에서는 ‘지혜’라고 이야기합니다. 지혜란, 힘 믿고 까불다가 많이 깨진 그것이 지혜의 재료가 돼요. 힘의 특징은 자기 위주입니다. 자기가 얼마나 다른 사람 앞에 그럴싸하게 잘나 보이느냐에 집중되어서 그것에 충동질되어서 마구 힘을 휘두르죠.
그런데 노인네들이 갖고 있다는 지혜, 이 지혜는 ‘다른 사람도 마찬가지지만 나도 별 볼일 없는 존재로 태어나서 철딱서니 없이 젊은 시기를 보내다가 이제는 내가 알겠다. 내가 아무것도 아닌 것을.’ 이게 백발의 면류관이에요. 잠언서 16장 31절에 “백발은 영화의 면류관이라 공의로운 길에서 얻으리라” 이렇게 되어 있어요.
충동으로 힘으로 밀어붙이면서 자기밖에 모른 채 이리저리 설치는 그 인간을 하나님께서 구원하기 위해서는 잘라내고 깨지고 부서지고 무너지고 자빠지고 하는 그걸 통해서 공의로운 길을 이제는 나이 들면서 발견토록 하나님께서 이끄십니다. 물론 이것은 하나님의 택한 백성에게 해당되는 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내버려두니까요.
따라서 청년은 자기 힘으로 했던 것의 산등성이, 그러니까 산의 제일 봉우리에 와있다고 보면 돼요. 청년은 산등성이에 와 있고 그다음부터는 힘 빼기하면서 그에 비례해서 자기 자신이 얼마나 모자란다는 사실과 ‘내가 부족하고 세상은 내 뜻대로 되어서는 안 되는 세상이라는 것을 세상이 가르쳐준다. 내가 세상에서 내 존재를 확보할 생각할 게 아니라 오히려 세상에 나가서 하나라도 배울 생각을 해야 된다.’ 그걸 알면서 힘이 빠지고 이성과 지혜가 나타나는 겁니다.
그 시기가 서른 즈음에서 서서히 미끌어지죠. 몇 번 깨졌다 해서 단박에 인간되는 건 아니고 갈수록 점점 더 이 세상은 나 좋으라고 움직이는 세상이 아니고, 반대로 내가 얼마나 부족하고 내가 이 땅에 하루하루 살아가는 이것도 고마운 일이라는 것을 깨닫는 식으로 우리는 남은 인생을 살게 됩니다.
전에는 청년 때의 검은 머리를 자랑했지만 지금은 허연 백발을 아름다움으로 봤잖아요. 아름다움은 모든 가치의 완성이 아름다움이에요. 머리 색깔이 백발이 되었다. 그것은 무슨 뜻이냐? ‘나는 여러분에게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라는 이 마음가짐. 이 마음가짐이 노인네들이 보여줄 수 있는 아름다운 하나님의 계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