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2강-YouTube강의(사라지는 것들 욥기 1:21)20230523-이 근호 목사
제432강, ‘사라지는 것들’. 이 세상에는 모든 것이 다 사라집니다. 사라지지 않는 것들도 있죠. 사람들이 보기에 해와 달과 별은 멀쩡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 할아버지, 우리 아버지, 선조들 다 사라졌습니다. 해와 달과 별과 그리고 인간들의 차이가 뭔데 해와 달과 별, 그런 것은 왜 사라지지 않고 인간은 왜 사라져야 하는가?
여기에 대해서 성경 외에는 해답을 제시한 곳이 없습니다. 인간과 자연과의 차이점이 있다면 그것은 인간에게는 하나님의 형상이 있어요.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것은 아버지와 아들, 하나님과 예수님 사이에 그 관계가 바로 하나님의 형상입니다.
골로새서 1장에 나와요.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골 1:15) 예수님을 하나님의 형상이라 했죠.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 나타난 하나님으로 나타날 때, 그걸 하나님이 나타났다고 하지 않고 ‘하나님의 형상이 나타났다’ 이렇게 이야기할 수 있단 말이죠. 예수님 자신이 하나님의 형상이니까.
그럼 그전에 하나님의 형상 역할을 한 자가 누구냐? 바로 아담과 하와, 인간이었습니다.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 역할을 해야 되겠죠. 그러면 하나님의 형상은 뭐냐?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관계성. 그 관계성은 영원하겠죠.
해와 달과 별들은 영원히 없어지지 아니한다. 별의 종말도 뭐 있겠죠. 폭발해서 나중에 블랙홀이 돼버리는 별의 일대기가 있겠습니다만 어쨌든 간에 인간보다는 오래 가잖아요. 마치 영원한 것처럼.
그러면 그 인간이 해와 달과 별보다 더 나은 게 뭐가 있느냐? 인간에게는 하나님의 관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별과 달과 해가지고는 하나님의 아버지와 아들 관계를 다 드러내지 못해요. 인간을 통해서 드러내는 겁니다.
그럼 아버지 하나님과 아들 관계가 어떤 관계냐? 그것은 십자가를 통해서 나타났죠. 아버지는 아들을 버립니다. 그걸 로마서 8장에 ‘내어 주었다’고 해요. 아들을 우리 죄인들을 위해서 내어 주었다, 이렇게 이야기해요.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 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뇨” 롬 8:32) 그리고 그 내어줬던 예수님을 성령을 통해서 영원한 아버지의 처소로 다시 불러 모으죠. 그게 관계에요.
이것은 해와 달과 별이 해내지를 못합니다. 사라짐을 통해서 제대로 영원한 것. 다시는 사라짐이 없는 영원한 것을 이 땅을 통해서, 이 지구를 이용해서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사라지는 것이야말로 영원히 제대로 두 번 다시 사라지지 않는 것이라는 하나님 본래의 뜻을 하나님의 형상되시는 분을 위해서 드러내는 겁니다.
그래서 오늘 제목이 ‘사라지는 것들’이라 했을 때 이 사라지는 것들이 되어야 영원한 천국 백성이 되는 겁니다. 내가 사라진다는 것이 체험되어야 내가 하나님과 영원히 함께 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가 있어요.
그 예가 구약에 나옵니다. 욥기 1장을 보면 이렇게 되어 있어요. 욥기 1장 13절에 “하루는 욥의 자녀들이 그 맏형의 집에서 식물을 먹으며 포도주를 마실 때에”라고 했는데, 15절에서 “스바 사람이 갑자기 이르러 그것들을 빼앗고 칼로 종을 죽였나이다 나만 홀로 피한 고로 주인께 고하러 왔나이다” 나만 홀로 피했다고 되어 있어요. 18절에 “그가 아직 말할 때에 또 한 사람이 와서 고하되 주인의 자녀들이 그 맏형의 집에서 식물을 먹으며 포도주를 마시더니 거친 들에서 대풍이 와서 집 네 모퉁이를 치매 그 소년들 위에 무너지므로 그들이 죽었나이다”
처음에 14절에는 종 중에서 자기 혼자 살아남았고 나중에 18절에 나오는 종은 욥에게 보고하기를, 주인님 자녀들 다 죽었습니다. 아들, 딸 다 죽었어요, 바람이 불어서. 나만 홀로 피했다. 산 사람은 이 다 죽었다는 소식을 전하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종 하나 홀로 남겨서 아버지 욥에게 전달했습니다.
그러니까 욥에게 무엇이 사라졌죠? 종하고 자녀들이 다 사라졌죠. 그럴 때 21절에 보면 욥이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그럴 것 같으면 하나님, 저도 사라지게 해달라고 하죠. “가로되 내가 모태에서 적신이 나왔사온즉” 아무것도 없이 나왔은즉 “또한 적신이 그리로 돌아가올찌라” 또한 아무것도 없이 돌아갈지라. “주신 자도 여호와시오 취하신 자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찌니이다”
욥은 자기에게 아무것도 없다. 모든 게 사라졌는데 그 사라지는 리스트(list)에 항목에 나도 끼어들게 해달라는 거예요. 내가 아무것도 없이 태어났고 죽을 때도 아무것도 없다. 그러니까 ‘사라졌다’는 뜻은 뭐냐 하면 인생사는 것이 하나님이 와서 쳐버리면 인생 산다는 그 자체가 의미가 없다는 거예요.
뭔가 업적과 실적을 근사하게 남기면 ‘아, 우리가 이 땅에 태어난 이유가 여기 있었구나.’ 하겠는데 스바 사람들이 와가지고 욥이 가진 종들을 다 죽이고 이제는 하나님이 나서서 큰 바람 불어서 집 지붕이 무너져 소년들이 다 죽었다면, 욥의 입장에서는 ‘이게 하나님께서 나한테 무슨 뜻이냐’를 자기가 해석하는 거예요. ‘아, 내가 사라지는 것들 중에 하나였구나.’
그러면 사라지고 난 뒤에 그 뒤가 있는가? 욥은 아직까지 그걸 깨닫지 못합니다. ‘사라지면 사라지는 걸로 모든 것이 게임 오버, 끝났다. 사라지면 끝났다. 그 뒤에 아무것도 없다. 사라지기 위해서 태어났기에 사라지는 것이 당연하다. 아무것도 없이 왔기에 아무것도 없이 돌아가는 것이 당연하다.’ 이렇게 생각을 했었습니다.
만약에 그것이 옳았다면 욥기를 42장까지 끌고 갈 이유가 전혀 없겠죠. 욥은 그렇게 자식 따라서 자기도 그냥 아프다가 죽었다, 그러면 끝나는 문제에요. 그런데 욥은 1장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어디까지 가느냐? 42장까지 갑니다.
42장 12절부터 보면 “여호와께서 욥의 모년에 복을 주사 처음 복보다 더하게 하시니 그가 양 일만 사천과 약대 육천과 소 일천 겨리와 암나귀 일천을 두었고” 13절 “또 아들 일곱과 딸 셋을 낳았으며” 하고 그다음에 큰 딸 이름은 “여미마”라 구체적으로 딸 이름을 언급했는데 15절에 “전국 중에 욥의 딸들처럼 아리따운 여자가 없었더라 그 아비가 그들에게 그 오라비처럼 산업을 주었더라” 이렇게 되어 있어요. 그러고 난 뒤 16절에, “그 후에 욥이 일백사십 년을 살며 아들과 손자 사대를 보았고 나이 늙고 기한이 차서 죽었더라” 이렇게 돼있어요.
자, 분명히 욥기 1장 21절에서 그는 사라지는 각오를 하고 ‘아, 그다음 차례는 내 차례구나. 하나님께서 무의미하게 나를 없애는구나. 그래, 인생이라는 게 다 그렇지.’ 마음을 그렇게 먹었는데 딸이 죽었다 했죠.
딸도 죽고 아들도 죽었는데 욥기 42장 13절, 또 아들 일곱과 딸 셋은 뭡니까? 그럼 이건 왜 등장했죠? 앞에 사라졌던 아들, 딸과 욥기 42장 13절에 나오는 아들, 딸 의 차이점은 뭐냐? 그 중간에 욥이 고난받는 게 들어있어요. 욥의 고난.
그러면 아들, 딸이 있었다, 딸이 예뻤다, 가 복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욥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 하나님이 욥을 내어버리는 것, 하나님께서 고통 가운데서 그냥 죽음에 이르도록 하는 그것이 복이었어요. 그게 욥의 존재 의미입니다.
이것은 마치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셨을 때… 사람들은 자기 의미도 모르고 사라지고 있어요. 사라지면 천국 가겠지. 아닙니다. 누굴 알아야 돼요? 우리 대신 사라지고 아버지로부터 취해졌던 그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 위해서. 그게 복이에요. 예수님을 아는 사람은 영원히 생명나무에서 사라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