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에 대한 재질문
정수태 2006-10-25 12:38:07, 조회 : 109, 추천 : 0
목사님의 답변을 듣고 질문을 다시드립니다.
1. 일단은 목사님의 답변은 구약을 언약신학적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2. 그 언약신학이 십자가의 복음-인간의 죄성을 드러내는 십자가의 피를 발췌해야 정당한 해석이라고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저도 동의합니다.
<목사님의 답변의 근거>
" 귀하께서 문의하신 신학적 제안들은 명칭의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그 기본 바탕에 인간이 해석 능력에 대한 부정성이 깔려 있지 않기에 기각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신학자가 말하기를 , "나는 모형론을 옹호하지만 그것으로 십자가 복음을 구약에서 발췌할 수는 없습니다"라고 고백한다면 그 분의 모형론을 저는 옹호하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목사님,
목사님께서 언약이란 것은 목사님의 말씀 그대로을 옮기면 주와 주께서 맺으신 언약의 역사적 진취성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그리스도의 십자가- 즉 새언약을 통한 사도들의 해석이라고 했습니다.
질문
1)그렇다면 언약을 역사적 진취성과 성취성이라고 했다면 언약은 구원역사 속에 드러나는 모든 것이라는 말씀인지요?
다른 말로 하면 모형론이든 , 창조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창조행위라든지, 그 어떤 것이든지, 십자가의 복음을 말할 수 있으면 그런 의미에서 다 언약적이라고 볼 수 있다라는 말씀인가요?
1)의 답이 그렇다면 그런 해석이 가능한 이유는 예수님과 사도들이 그렇게 보기 때문이란 말씀인데
궁금한 것은 목사님은 언약의 시작은 노아언약이라고 하셨는데 앞 뒤가 맞지 않습니다. 전에 제가 창조언약에 대해서 말씀드릴 때 창조언약의 당위성을 거부하신 것 아닌가요?
저의 생각이 틀렸다면 다시 바로 잡아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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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구약신학에 대한 재질문
이근호 2006-10-25 15:49:20, 조회 : 112, 추천 : 0
로마서에서 사도 바울은 '약속'과 '언약'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노아 언약 이 전의 것을 전부 포함해서 '약속'의 범주에 넣을 수 있고 사도 바울은 그 '약속'을 예수 그리스도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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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약과 약속에 관한 질문
정수태 2006-10-26 20:35:12, 조회 : 139, 추천 : 1
언약과 약속에 관한 질문입니다.
목사님
목사님께서 노아언약 이전은 약속이라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질문입니다.
1. 왜 하나님은 노아 이전에는 약속으로 그리스도를 보이셨고 노아 이후에는 언약으로 보이십니까?
2. 또 민족적(이스라엘이라는 통로) 언약으로 아브라함을 통해 언약하셨다면 왜 언약적 차원을 아브라함으로
부터 하면 되지 노아때 부터 언약을 통해 그리스도를 증거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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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언약과 약속에 관한 질문
이근호 2006-10-26 21:27:50, 조회 : 145, 추천 : 1
1. 구약에 언약이 창세기 6:18에 언약이 처음 나오니, 처음 언약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인간 구원의 배경이 되는 땅의 언약 하에서 인간 언약으로 나아갑니다.
땅을 상대로 구원의 실상을 시작 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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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를 구합니다(시간,,,)
고관규 2006-11-01 14:59:18, 조회 : 93, 추천 : 0
이곳에 시간ㅡ 에 대한 글이 있으면
어느 목록의 어느 부분을 보아야 하는지요
참고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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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일단은...
이준 2006-11-01 16:27:22, 조회 : 85, 추천 : 0
일단은 아래 글들부터 우선적으로 읽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성경연구 메뉴->성경신학의 세계1->"현대 물리학의 시간과 성경에서의 시간"
성경연구 메뉴->성경신학의 세계2->"구원에 있어 시간과의 연관성 문제(3)"
성경연구 메뉴->성경신학의 세계2->"구원에 있어 시간과의 연관성 문제(2)"
성경연구 메뉴->성경신학의 세계2->"구원에 있어 시간과의 연관성 문제(1)"
성경연구 메뉴->철학과 신학의 허상->"종말 의식과 인간적 시간"
특히, 위의 글들 중에서 "구원에 있어 시간과의 연관성 문제" 시리즈의 경우, 다 읽으신 다음에 박길현씨가 그 글들을 비판한 것, 그리고 그 비판에 대한 이근호 목사님의 반박문까지 아울러 읽어 보셔야 할 것입니다(이곳 자유게시판의 "이전자유게시판으로가기" 클릭).
**박길현씨의 비판글 바로가기**
**이근호 목사님의 반박문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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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일단은...
고관규 2006-11-01 17:17:34, 조회 : 65, 추천 : 1
네,,,이준님 감사드립니다.
정말 참고가 많이 되겠습니다.
읽다가 모르고,막히면....
그래도 이해안되면 전화로라도.... 개인교습을 부탁... ㅋㅋㅋ
아님 ㅡ 이근호 목사님에게 교습받든지...ㅎㅎㅎ
지난번 마을의 교제권의 강도사인허?나 가입건과,,공부커리큘럼의 연장선상에서와
같은 맥락에서 슬슬 공부좀 하려구요
말씀 각권의 강해와,설교와,해석을 말입니다
역시..철학적신학과,신학적철학의 공부도 같이 말입니다
이런 맘에서의 질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십자가를 아십니까?의 주일 ㅡ부분도 참고가 되더라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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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일단은...
이준 2006-11-01 19:36:38, 조회 : 64, 추천 : 0
그간 이곳 십자가마을에 게재되어 있는 말씀들 가운데
감히 접해 온 것들을 더듬어 찾아서 소개해드린 것일 따름입니다.
저는 이곳에 들를 때마다
그저 주님 밥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라도 얻어먹으면
감지덕지함에도, 오히려 과한 은혜의 말씀들을
접하고 놀라게 되는 그런 자일 뿐입니다.-_-;;
...
우수한 학생은 평소에 강의도 충실하게 듣지만,
'계획성' 있고 '밀도' 있는 개인 공부를 하기 마련이지요.
지역별로 목사님께서 수준 높은 교재들을 가지고
성경 공부를 이끌어가고 계신 것으로 아는데,
적극 참여해 보심이 도움 될 줄로 압니다.
("전국성경공부안내" 메뉴에 자세한 사항이 나와 있습니다.)
아울러,
(저처럼 시골의 평범한 일반 직장 생활에 몸담고 있는 이들과는 달리,
그간 전임사역자에 대한 소명과 각오를 피력하신 것처럼)
현재 하시는 일 가운데서도 '폭넓게', '깊이깊이', 그리고 '열심히'
공부하셔야겠지요.
아, 그리고
질문답변 게시판에는 이근호 목사님께서 소개해주신
신학생들의 필독도서 목록도 게재되어 있습니다.
검색해 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라구요.
그리고, 늘 건강도 꼭 챙기시구요.
주님께서 당신의 말씀만을 들려주시며,
늘 자기는 부인하게 하시는 또 한명의 전임사역자분의 탄생을 기대하면서...
주님안에서 이준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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