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강의

헤어짐과 만남

아빠와 함께 2023. 3. 8. 17:03

422강-YouTube강의(헤어짐과 만남 사무엘하 19:4)20230307-이 근호 목사


제422강, ‘헤어짐과 만남’. 성경 특히 구약성경에서 많은 헤어짐과 만남이 생겼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사건을 주니까 같이 있고 싶더라도 있지 못하고 분리되고, 그리고 나중에 또 하나님이 사건을 주니까 헤어졌다고 여겼는데 다시 만나게 되고 그렇게 되는 겁니다.

인간들끼리 같이 잘 살면 되는데 하나님은 왜 헤어지게 하느냐? 인간은 본인이 누군지도 모르고 저 사람이 누군지도 모릅니다. 하나님이 중간에 관여를 해서 사건을 일으켜줘야 그 사람이 나와 헤어질 때 헤어지면서 나타내는 태도와 말, 말씨를 통해 그 사람의 본색이 드러나죠.

헤어지기 전까지는 서로 좋게 지내겠다는 의도가 강해서 그 사람의 본심을 알지 못해요. 일단 헤어져봐야 그 속셈이 드러나는 겁니다. 물론 인위적으로 그 사람을 알기 위해서 헤어지면 안 되고 하나님께서 사건을 일으켜주죠.

다윗은 하나님의 약속이 주어진 사람입니다. 이 말은 하나님의 약속을 통해서 다윗을 움직인다는 뜻이에요. 그렇다면 다윗이 하는 모든 하나하나가 사건이 되는 겁니다.

다윗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다윗이 왕으로 있을 때는 앞다투어 다윗에게 충성하면서 다윗과 자기가 같은 마음, 한마음이라고 그렇게들 오해를 했었죠. 그런데 하나님께서 사건을 주셔가지고 다윗과 주변 사람을 잠시 헤어지게 만들었어요.

그 이야기가 사무엘하 15장부터 해서 나오는데 15장에 다윗의 셋째 아들 압살롬이 반란을 일으킵니다. 자, 아버지와 자식, 같이 있는 게 정상이죠. 그런데 사건을 주니까 압살롬과 다윗이 헤어지게 됩니다.

압살롬이 아버지에 대해서 반감을 품고 아버지가 갖고 있던 권력이 탐이 난 거예요. 나도 이제 이스라엘 왕 한번 되고 싶다, 라고 나선 겁니다. 그 본성은 압살롬이 아버지와 함께 있을 때는 본인에게 그러한 속성이 있다는 것을 본인도 몰랐죠.

그런데 압살롬이 아버지로부터 약간의 소외를 당한다 할까요, 관심이 없어질 때 이참에 내가 아버지 자리에 올라가게 되면 아버지가 누렸던 모든 부귀영화와 그 모든 공경과 백성들의 사랑을 나도 그 자리에서 한몫 보겠다고 생각한 겁니다.

그러니까 압살롬은 뭘 모르느냐 하면 다윗은 하나님과 헤어지지 않고 있는데 압살롬은 아버지 다윗과 헤어졌어요. 다윗에게 하나님의 언약이 주어졌습니다. 그럼 아버지 다윗과 헤어진다는 말은 ‘하나님이 주신 언약과 헤어지더라도 난 상관없어. 난 왕이 되면 되니까.’ 라는 그런 생각을 가진 거죠.

그래서 이 세상의 사회에서 말하는 헤어짐과 만남은 인간 대 인간의 헤어짐과 만남이지만, 성경에서의 헤어짐과 만남은 언약을 가진 자와 헤어졌을 때 과연 그들의 만남은 예상 밖에 얼마나 비참한 관계로서 만났는지를 보여주는 거예요.

사무엘하 15장에서 압살롬이 반란을 일으킵니다. 반란 일으키기 전에 압살롬은 백성들이 다윗에게 쏟는 마음을 자기에게로 돌렸어요. 자기가 왕이 되고 난 뒤에 반란의 여지가 없도록 대다수의 사람들이 ‘그래, 다윗 많이 했는데 이제 압살롬이 왕 해도 우리는 상관없어.’라는 마음이 됐다 싶을 때에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압살롬이 아버지 다윗이 있던 예루살렘에 진입합니다. 다윗은 도망갑니다. 예루살렘에서 도망가죠. 헤어짐이죠. 왜 아버지와 자식이 헤어지는가? 그것은 언약 안에 그런 요소가 있어요. 아버지여 아버지여 어찌 나를 버리시나이까.

이것은 하나님께서 의도적으로 예수님을 내쳤던 겁니다. 다시 만날 때 어떠한 성과를 가지고 만났는지를, 하늘에서 아버지와 아들의 헤어짐과 만남을 통해서 이 세상에 있는 사람들이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하나님 사이에 어떤 절차가 필요한가를 알려주는 겁니다. 하늘의 비밀입니다. 하늘의 비밀은 이 땅에서 사건을 통해서만 우리에게 주어집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압살롬이 왕이 되었는데 나중에 다윗 쪽에서 반격을 취해가지고 요압이 압살롬을 죽였습니다. 죽였을 때 성경을 보는 많은 사람들이 잘 납득 안 되는 것이 지금 압살롬은 아버지의 적이잖아요. 압살롬은 아버지를 죽이고자 하는 겁니다. 그럼 이스라엘을 생각한다면 반란군의 우두머리인 압살롬이 죽은 것을 다윗은 굉장히 기뻐해야 돼요. 비록 자식이라도. 뭐 섭섭한 면은 있겠죠.

그런데 사무엘하 19장에 보면 압살롬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다윗은 대성통곡하면서 웁니다. 마치 절대로 죽이지 않아야 될 자를 요압 장군이 죽였다는 식으로 그렇게 슬퍼합니다.

이유가 뭐냐 하는 거죠. 압살롬 입장에서는 산 채로 아버지를 못 만났고 아버지 입장에서는 살아있는 채로 아들을 못 만난 거예요. 그러니까 하나님이 다윗에게 허락하신, 다윗의 인생을 통해서 보여주신 하나님의 언약은 ‘언약을 위배해서 헤어진 사람은 두 번 다시 만나지 못한다.’ 이 원칙을 보여주는 겁니다.

그 원칙뿐만 아니고 다윗이 아들에게 쫓겨서 초라한 행색으로 바삐 도망을 칠 때 그 때 사무엘하 16장 5절에 보면 시므이이라는 사람이 나와서 다윗을 저주합니다. 전쟁이나 하더니 잘됐다 다윗아. 아들한테 당해도 싸다, 이렇게 된 거예요.

시므이란 사람이 다윗이 왕으로 있을 때는 감히 그렇게 못하죠. 그런데 권력이 아버지에서 아들에게로 넘어갔으니까 아버지 다윗에게는 권력이란 전혀 없다는 것을 본인이 간파하고 비겁하게 권력 쪽에 자기가 서면서 권력 없는 쪽을 이제 구박하듯이 공격하는 거예요.

권력에 놀아나는 인간의 얄팍한 본심이 다윗 언약을 통해서 보여지는 겁니다. 아, 인간은 하나님의 언약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고 자기가 품고 싶은 권력을 원하는구나. 힘을 원하는구나. 다윗의 일대기를 통해서 그것이 나오죠.

나오는데 어? 시므이 자기 계획대로 안 되네요. 다윗이 패배하고 자기가 편들었던 압살롬이 이길 줄 알았는데 사무엘하 19장에 보니까 거기에 시므이가 나옵니다. 땅에 바짝 엎드려요. 이것도 아주 얍삽하고 비겁한 짓이죠. 19장 18절에 “제가 왕에 대해서 잘못 알고 있었습니다. 봐주세요.” 한 거예요.

그러니까 옆에 있던 보디가드 장군인 아비새가 “임금님, 저건 당장 죽여야 됩니다. 저런 변절자 배신자는 용서하는 것이 옳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언약을 저주했으니까 죽여도 하나님께서는 잘 죽였다 하실 겁니다.”

이렇게 하니까 하나님께서 시므이에게, 지금은 내가 죽이지 않고 일단 용서할게. 조건이 있어요. 너희 동네에서 연금 상태에 들어가는 거예요. “네가 이 동네 살고 다른 데 가지 마라.” 라고 다윗이 봐주고 지시를 한 겁니다.

사람을 죽이고 살리고 하는 것은 다윗의 입장에서는 이건 하나님 손에 달렸다는 사실을 다윗은 언약을 통해서 알게 됩니다. 이유가 뭐냐 하면 내가 아들에게 마땅히 죽음 당해야 되는 것을 자기는 기정사실로 알았어요. 이참에 내 인생 끝났구나.

그런데 이상하게 하나님이 개입해서 반란을 일으키는 아들은 패배하고 자기는 승리했으니까 이것은 무슨 하나님의 뜻이 있는 거예요. 그런데 그 하나님의 뜻에 대해서 본인이 관여를 못했어요. 자기는 아들에게 죽어 마땅하다고 여겼는데 하나님께서 역전을 시켜줬으니까.

그렇다면 사람이 죽고 사는 것은 하나님의 지시가 있어야 되지, 내 마음대로 내 위주로 내 기분 따라 사람 죽이고 할 자리가 아니라는 그런 사실을 알게 됐어요. 그렇다고 마냥 시므이를 용서할 수는 없고 그래서 하나의 조건부로 살게 해준 겁니다.

자, 이렇게 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헤어짐과 만남에서 하나님의 언약 안에 있는 사람은 신약에 와서 예수님이 인간을 만났는데 의도적으로 예수님은 인간과 헤어집니다. 헤어지면서 인간의 본색이 드러났어요. 예수라는 작자 잘 죽었다.

그런데 아쉬워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요한복음 13장에 베드로와 열한 제자들. 거기에 대해서 요한복음 14장에 이렇게 다시 만날 것을 약속합니다. 14장 3절,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다시 내가 너희에게로 가서 너희를 나 있는 곳으로 만나게 한다. 이것이 뭐냐? 언약적으로 헤어짐과 만남이에요. 무슨 뜻이냐 하면 네 자리로 만나지 않고 새로운 자리, 예수님 내 자리로 너희들이 오는 식으로 만나게 한다. 그러니까 주님한테 잘 보여가지고 네 자리 확보할 생각,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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