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양심
412강-YouTube강의(문화와 양심 고린도전서 2:9)20221122-이 근호 목사
제412강, ‘문화와 양심’. 양심이라는 것은 사람들이, 하나님이 집어넣어준 영원한 고정된 것으로 그렇게 생각하기 쉽죠. 그런데 이 양심이라는 것이 시대에 따라서 환경에 따라서 한시도 동일하지가 않습니다, 그 내용이. 왜냐하면 양심이라는 것이 자기 의를 만드는 바탕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양심이 착하질 않아요. 양심이 작용하면 거기서 나오는 것이 뭐냐? 나 이렇게 정당합니다, 나 이렇게 잘났습니다, 하고 양심의 이름으로 남들에게 하소연하고 호소하죠. 이렇게 되면 양심은 진짜 제 모습을 가리고 감추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양심, 참 착해 보이잖아요. 선하고 순결해보이잖아요. 그런데 그 순결한 것이 은밀하게 감추고 싶은 것을 감추기 위한 용도로 쓰여지는 게 양심이라는 겁니다.
사람들이 말하기를 “나 양심대로 했다.” 양심대로 했겠죠. 했는데 그 뒤에 감추고 있는 것을 네가 나서서 커버하고 있는 거예요. 이 말은, 인간은 자기 양심을 뚫을 그러한 능력이 없다는 것을 말합니다. 양심이 일종의 가면 같은 거죠. 그 가면을 그 마스크를 뚫어야 되는데 뚫지 못하고 마스크가 시키는 대로 움직이는 겁니다.
인간의 양심이라는 말은 더 쉽게 하면 마음이란 뜻이에요, 인간의 마음. 성경에 보면 인간의 마음은 시편 51편에 보면 마음이 순수하지 않죠. 모친의 죄 중에서 내가 태어났다고 다윗이 고백하는 그 대목을 보게 되면 내가 죄를 지어서 죄인 되었다는 말이 아니고 출생 자체가 죄에서 만들어졌다 이 말입니다. 그럼 죄에서 만들어졌으면 그 양심이라는 마음도 어디서 나왔겠어요? 죄에서 나오죠.
다윗은 이 사실을 왜 그제야 고백하는가? 그 전엔 왜 몰랐는가? 자기 양심이 그것도 순결하고 순수하다는 양심이 자기의 마지막 최종 모습인 줄 알고 있었던 겁니다. 어떤 일이 일어나기 전에는 어떤 사건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양심을 봐서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하는 것 있죠, 윤 동주의 시처럼, 양심상 나는 지금까지 남 앞에 욕 얻어먹을 짓은 안했다, 라고 양심을 최종 방패로 사용했던 겁니다, 어떤 사건이 일어나기 전에는.
그동안 인간들은 사람들 눈에만 안 들키면 자기 괜찮은 양심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 겁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다윗을 사랑하셔가지고 그 양심을, 최후의 보루 최후의 스크린이라 여겼던 그 막을 찢어버립니다.
원래 북에 막이 있어야 소리가 나잖아요, 때리면. 그 울림으로. 그런데 어떤 사람이 칼로 그 북을 쫙 찢어버리면 드럼을 찢어버리면, 소리가 안 나죠.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죠. 그 말은 뭐냐 하면 풀썩풀썩 바람만 나겠죠, 두드리면. 찢어진 것이 더 찢어지겠죠. 10cm 찢어졌다가 때려버리면 20cm 더 갈라지겠죠. 죄인이 무슨 말을 하리요.
성경에 이런 말씀이 나온다는 것은 이미 자기가 최후의 보루로 여겼던 이 양심마저도 주님이 일으킨 사건에 의해서 쫙 찢어졌다는 겁니다. 찢어지니까 그 안에 내가 남한테 할 자랑거리가 있었겠습니까, 없었겠어요? 일체 없었던 거예요, 자랑거리가. 내가 뚫을 수 없는 내 마음을 주께서 뚫어주니까 세상에 이런 복이 어디 있어요.
사람이 자기 마음을, 양심을 최종 보루로 생각한다면 거기다가 신학 입히죠, 철학 입히죠, 여러 가지 학식에다가 교양 같은 거 다 동원시켜서 입히죠. 그리고 교회에서 활동한 걸 기억으로 삼아서 그 기억을 전부다 양심이란 막 위에 누적을 시키는 거예요. 적금 붙듯이 누적시키는 거예요.
그런 게 차곡차곡 쌓이면 뭡니까? 내가 얼마나 신앙생활 잘 하고 있고 내가 보기에도 하자없이 하고 있다는 자랑거리로 이게 점점 키워지는 거예요. 교회에서 그렇게 하면 그걸 ‘교회문화’라고 하는 겁니다, 문화.
성경에서 문화는 가인의 후손들이 다른 것 내세울 게 없기 때문에 창세기 4장에 가인들은 음악 발견하고 철기문화 발견하고 도시 건설하고 이걸 그들의 막다른 자랑거리로 내세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아벨의 후손들은 자랑거리 할 것도 없어요. 그냥 하나님 뜻에 의해서 살해당하는 것.
자기 자랑하는 자들에 의해서 살해당하는 그 아벨. 아벨의 자랑거리는 뭐겠습니까? 하나님께서 내 모든 것을 내 제물을 받았다는 거예요. 내 죽음을 받아줬다는 것. 나는 죽지만 주께서 받으시는 죽음이게 해주셨다는 거예요. 그게 바로 여자의 후손 노선입니다.
아벨의 피와 사가랴의 피가 예수님 피와 연결되어 있다는 거예요 (마23:35). 같은 계열이라는 뜻이에요, 계열. 거기에 들어간다는 게...... 이것은 사람의 힘으로 할 수 없는 하나님의 큰 은혜를 입어야 거기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거기에 들어가지 않는 사람들은 무엇가지고 자랑하겠습니까? 어떤 걸 자랑하겠습니까? 고린도전서 2장을 보겠습니다. 고린도전서 2장을 보면서 사도 바울이 예수님 만나기 전에 어떤 사람이었나를 감안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사람이 예수님을 만나기 전에, 그러니까 바울이 아니고 사울이었던 시절에 그 사울이라는 사람이 자랑했던 것과 지금 고린도전서 2장 2절에서 했던 이야기와 한번 이렇게 비교를 해보세요.
성령 받은 사도 바울의 입에서 나오는 고백이 먼저 고린도전서 2장 2절에 나와 있죠.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 여기 너희 속에 사도 바울 본인도 포함되어 있을 거예요.
그러면 사도 바울의 이러한 마음, 양심이라 해도 되고 마음, 이 마음은 자기가 활동하고 있는 어떤 자기의 문화 활동 때문에 세상적인 자기 업적 때문에 나오는 걸까요? 아닙니다. 그게 바로 고린도전서 2장 11절, 12절에 나옵니다. “사람의 사정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는 누가 알리요” 이게 무슨 뜻이냐 하면 인간은 남이 모르는 자기만이 아는 내밀한 것, 은밀한 것이 있다는 거죠. 그게 마음이에요. 양심이라는 것이고.
“너희들이 내 마음을 알아?” 이야기하잖아요. 그걸 다른 말로 번역하면 “내가 얼마나 순수한 양심으로 행동하는지 너희들이 감히 그 감을 잡을까? 모르지. 너희들은 몰라. 나만 알아.” 이런 뜻이에요. 그 나만 아는 게 양심 또는 마음이란 말이죠.
사람에게도 본인만 아는 은밀한 것이 있듯이 하나님에게도 사람에게 들키지 않는 하나님만의 은밀한 것이 있는데 그것을 가지고 사도 바울은 11절, 12절에서 성령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성령.
그러면 그 고린도전서 2장에서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했다는 이 말은 사도가 예수님 만나기 전에 알았던 마음이겠어요, 아니면 성령이라는 새로운 요소가 들어왔기 때문에 발생된 변화입니까? 발생된 변화겠죠.
그러면 이 마음은 누구 마음인가? 성령이니까 성령은 깊숙한 예수님의 속마음이죠. 속마음이 왔기 때문에 나오는 고백은 뭐다? 나는 너희들이 예수님과 그 분이 십자가 죽은 것 외에는, except, 외에는 일체 알지 않기를 원하노라.
성령을 받았다면 최종적으로 나오는 것은 무슨 이야기만 나와야 한다? 인간의 양심에서 나오는 말 말고 성령께서 계시기 때문에 비로소 나올 수 있는 말은, 나는 죄인이고 주께서는 내 죄를 위해서 십자가 죽었다는 그 이야기. 나의 양심, 나의 마음? 사실은 그게 죄라는 사실, 그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거예요.
그래서 12절에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그러니까 성령을 이야기할 때는 반드시 성령만 오는 게 아니고 ‘~가 아니고’ 라는 말을 먼저 전제로 해놓고 성령 이야기해요. 세상에 오는 영을 받지 아니하고. 그럼 이 세상에 공통적으로 모든 인간이 공히 갖고 있는 영은 하나님의 영에 비해서 그것은 불순하고 더럽다는 이야기를 사도는 십자가를 겸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네 양심? 네 마음? 더러움 맞잖아. 심지어 신자라 할지라도 더러운 영이 있어요. 그걸 십자가로 말미암아 용서받은 새로움이 들어왔지, 내 마음? 내 순수함? 아니에요. 세상의 영의 일부에 속합니다. 그래서 성도는 십자가만 자랑하는 것, 그게 예수님의 새로운 마음이 들어왔을 때나 성립되고 가능한 일이에요.
세상이라는 것은 문화인데 문화는 수상하옵니다. 그러나 성령은 그 문화를 깨고 우리에게 십자가라는, 문화가 보기에 어리석은 십자가만 증거하는 것. 이제 문화라는 것에서 여러분이 초월할 수 있는 그런 영이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