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과 예정
366강-YouTube강의(운명과 예정 에베소서 1:4)20211005-이 근호 목사
제366강, 제목은 ‘운명과 예정’. 운명은 보통 내 운명 생각하잖아요. 성경에서는 내 운명을 생각하는 게 아니고 예수님 운명을 생각해요. 그렇게 되면 우리 운명은 운명이랍시고 끼어들 자리가 없습니다.
‘내가 나중에 어떻게 될까?’라는 것은, 주의 일에 그런 것은 없어요. 내가 어떻게 될까, 하는 것을 왜 하나님께서 거부하느냐 하면 인간의 장래는 인간의 장래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이미 시작부터 결정되어 있었어요.
사람이 태어나서 죽잖아요. 죽을 때 사람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내가 늙어 죽는다고 생각하죠. 그것은 인간들의 잘못된 생각이고 인간은 처음부터 죽어 있었던 겁니다. 그래서 죽을 때 ‘죽음을 대비하자’는 잘못된 것이고 시작을 봐야 돼요. 죽을 때 돼서 허겁지겁 예수 믿고 뭐 착한 일 많이 하고 이러면 안 되고요. 다시 뿌리를 봐야 돼요. 이 죽음이 처음부터 있었던 겁니다.
내가 죽는다고 해서 죽을 때 천국갈 수 있는 준비를 하는 게 아니고 제대로 된 구원을 받는 사람은 죽을 때 내가 어떤 모습으로 죽느냐가 아니라 ‘태어날 때 나는 어디서 태어났지?’ 를 생각해야 돼요. 다시 자신의 출발지에 가야 됩니다, 자기의 출발지.
출발지가 죽음의 정향(定向)이에요. 정향이라 하거든요, 어려운 말로. 딱 거기로 방향이 정해져 있는 것. 정해졌다 방향이, 정향. 방향이 정해져있는 거예요, 태어날 때. 그래서 뭐 죽을 때 되어서 암 3기입니다, 4기입니다, 그 때 허겁지겁... 허겁지겁 하는 것은 뭐 말릴 수 없지만 ‘나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나는 과연 어떻게 될까?’ 할 때 본인의 운명에 대한 질문 자체가 성립이 안 됩니다, 인간의 내 운명이란 게.
성경에서는 나의 운명에 관한 내용은 일체 없고 예수님의 운명만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성경은 예수님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거예요. 참, 그걸 생각하면 교회라는 게 도대체...... 예수님 이야기할 때 이 교회가 ‘여러분, 잘 대비하시면 여러분한테 좋은 소식 있을 겁니다.’ 이런 식으로 사람들의 궁금증을 상품화시키는데 근본적으로 이것은 성경과 전혀 관련이 없는 이야기입니다.
다시 이야기할게요. 성경은 하나님 이야기이고요. 그 하나님을 나타내신 분이 우리 예수님이라서 성경은 예수님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겁니다. 예수님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란 ‘나 하나님은 일을 이렇게 한다.’ 그게 적혀 있는 게 성경이에요.
그래서 거기서 우리 인간 이야기는 질문 자체도 성립이 안 된다는 것. ‘나 어떻게 돼요?’ 하는 그런 질문을 안 하셔야 됩니다. ‘저 구원 받아요, 안 받아요?’ 그런 질문도 성립이 안 됩니다. 그 내용이 어디 있느냐 하면 바로 에베소서 1장 4절-5절에 나와 있습니다.
에베소서 1장 4절에 보면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이렇게 되어 있죠. 창세 전이니까 창세 전에 인간은 없었습니다. 창세 전에는 그리스도가 있고 하나님이 계시잖아요. 창세라는 것은 만들어졌다는 얘기에요. 만들어진 것은 만들어지기 전에 만드신 분의 계획에 준해서 그냥 만들었을 뿐이에요.
그런데 그 창세 전에 무슨 일이 있었느냐 하면 ‘그리스도 안’이라는 것을 하나님과 예수님과 성령님께서는 생각해 놓으신 거예요, 그리스도 안이라는 것. 그럼 그리스도 안이니까 안에 있는 내용물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내용물의 운명의 책임자는 안에 있는 각자 우리들의 내용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라 그것을 폭 둘러싼 껍질, 그리스도 안이니까 둥지처럼 하나의 보자기처럼 둘러싼 그리스도의 운명에 관한 이야기를 하나님께서는 창세 전에 예정하신 거예요.
그러니까 나의 운명은 없어요. 그리스도의 운명에 종속된 겁니다. 예수님께 일어난 그 일이, 그게 바로 우리의 운명이에요. 여기서 우리의 운명이죠. 나의 운명은 아닙니다. ‘나’라는 것은 예수님만 ‘나’가 되고 ‘나’에서 복제된 것, 클론이죠, 복제된 것이 우리가 돼요. 주님의 운명을 복제, 복제, 복제, 파생, 파생, 파생하면 그게 ‘우리’라고 이야기하는 겁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하나님, 이름을 거룩히 하옵시며. 그 때 그 ‘우리’ 속에 누가 포함되어 있느냐 하면 예수님이 끼어든 우리에요. 예수님이 빠져버린 우리는 성립이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인간이 태어나면서 악마의 마음을 해가지고 모든 것을 다 잘라내고, 너 잘라내고 하나님 잘라내고 ‘나는 어떻게 되느냐?’ 나로부터 시작하니까 성경보고 하나님보고 어떤 질문을 해도 그 질문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 질문이에요. 나부터 시작하는 질문 자체는 어떤 물음도 주님의 상담 대상조차도 안 되는 겁니다.
‘나’는 예수님만 나이고 예수님만 ‘나’인 이유가 뭐냐 하면 ‘창세 이후에 태어난 피조물들은 그 입 다물라. 창조된 것들아, 입 다물라. 너희들에게 ‘나는’이라고 말할 권한과 자격은 일체 없다.’ 에요.
‘암에 걸렸는데 나는 어떻게 됩니까? 몇 개월 삽니까?’ 그 질문조차 성립이 안 돼요. 아까 이야기했잖아요. ‘나는 몇 개월 뒤에 죽습니까?’ 가 아니라 너는 처음부터 죽어 있었던 거예요. 자기 죽음에 대비한다기보다도 나는 도대체 내 뿌리가 어디서부터 나왔는가를 봐야죠.
나는 나에서부터 나온 게 아니고 주님에게서 나왔다면 그 사람은 사나 죽으나 주의 것입니다. 이것은 내가 죽는 게 아니고 주께서 주님의 죽음을 드러내기 위해서 내가 주님처럼 죽어나가는 거예요. 이 얼마나 영광스러운 역할입니까.
만약에 이순신 장군의 영화를 찍는다. 원균 할래, 이순신 할래? 이렇게 물으면 다 이순신 할라 하지. 원균 있죠? 이순신 팔아먹은 사람, 그 사람 역할하면 그 사람은 나중에 영화 끝나고 난 뒤에 원씨 집안한테 욕 얻어먹어요. 원씨 집안 있어요, 원씨 있잖아요, 원(元). 너무 못되게 했다고 욕 얻어먹는다고요. 영화 찍고 자기는 욕 얻어먹고 원망 살 거 뭐 있습니까? 불멸의 영웅인 이순신 장군 해줘야 다른 큰 역도 맡을 게 아니겠습니까?
우리가 주인공 된 적이 없어요. 피조물보고 주인공이라 한 적 없고 영웅이라고 한 적이 없습니다. 제가 어떤 설교에서 기드온 이야기할 때 믿음의 용사가 아니라 했잖아요. 기드온은 믿음의 용사 아니에요. 기드온 본인이 우상이 어떻다는 것을 대변해 보여주는 거예요.
우상적인 이스라엘을 대변해주고 그 우상에게 하나님께서 어떻게 개입해서 그 우상 속에서 진짜 참 이스라엘은 이런 식으로 싸워왔고 이스라엘은 이런 식으로 생활한다는 것을, 기드온의 이중적 인생 과정을 통해서, 전의 기드온과 후의 기드온의 이중적으로 다른 색깔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이런 인간을 이렇게 구원했다는 하나님의 자기 공로만 드러내는 것이 기드온 이야기에요. 모든 사사도 마찬가지고.
그래서 다시 말씀드리면 운명, 예정은 우리한테 해당이 안 됩니다. 그럼 그 다음 남은 문제는 뭐냐. ‘예수님의 운명은?’ 그 다음 ‘예수님은 어떤 일을 하려고 예정되어 있는가?’ 질문을 그렇게 해야죠. 질문을 그렇게 해야 돼요. 내게 관심 있으면 안 돼요. 내게 관심 있으면 이미 그 질문 자체가 잘못된 거예요.
예수님의 영을 성령이라 하거든요. 예수님의 영이 오게 되면 ‘예수님은 어떻게 되었습니까?’ 그 질문이 곧 ‘나는 어떻게 되었습니까?’와 동일한 질문이에요. “예수님이 죽었다가 부활했다.” “아, 그래? 와, 신난다! 그럼 우리도 그 코스네요.” “그렇지.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살아서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한다.”
마리아, 마르다, 나사로보고 이야기한 것 같지만 먼저는 누구보고 이야기합니까? 예수님 자신이 자신보고 한 이야기에요. 자신의 운명이 곧 너의 운명이고 내 팔자가 곧 너의 팔자이고 네 예정이 너의 예정이다. 왜? 같이 안에 들어있거든요. 그게 예수 안입니다. 예수 안이 예정된 거예요.
5절에,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 모든 작업의 주도권은 우리한테 있는 것이 아니고 예수님이 ‘내가 그렇게 해 줄게.’ 라는 이야기에요. 성경은 예수님 이야기입니다.